2014년

산솔47 2014. 9. 7. 20:04

김포 가현산(歌絃山/215.3m)둘레길 11.2km

2014. 09/02 화요일

가현산은 정상부근에 진달래군락지가 조성되어 있어 매년 4월이면 진달래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산으로 필자는 가현산을 한 바퀴 돌아오는 둘레길을 걷고자 한다.

트래킹코스 :

장기고등학교정류장-솔내공원-허산갈림길-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2.8km)-임도갈림길-비석갈림길(1.0km)-가현산/진달래동산/정상표지석-비석갈림길(0.4km)-가현산약수터/정자-묘각사갈림길-묘각사(1.2km)-사랑의쉼터/삼형제바위갈림길-구래낚시터(1.2km)-삼형제바위갈림길/간이주차장(1.0km)-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0.8km)-허산갈림길-솔내공원-장기고등학교정류장(2.8km)

소요시간 : 11.2km/3:10, 평균속도 : 3.6km/시속

출발기점 : 김포시 장기동 장기우체국사거리 솔내공원입구

가현산(歌絃山/215.3m)

가현산은 해발 215.3m로 누구나 편안하게 오를 수 있는 산으로 정상에 올라서면 김포와 인천이 한 눈에 내려다보여 경치가 아름다운 산이다.

정상부근에 진달래군락지가 조성되어 있어 매년 4월이면 진달래축제가 열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곤 한다.

들머리

풍경마을에서 30번 마을버스타고 장기고등학교에서 내리거나, 20, 388번 버스타고 대우푸르지오에서 내려 횡단보도를 건너 55번 버스로 환승, 장기고등학교에서 내려 150m 직진하고 느티나무노거수사거리에서 대각선으로 횡단보도를 건너면 솔내공원입구가 시점이다.

배차간격 : 30(40), 20(15), 388(15), 55(10)

날머리

솔내공원 느티나무노거수사거리에서 대각선으로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으로 150m 직진하고 장기고등학교정류장에서 30번 마을버스타고 풍경마을에서 내리거나, 55번 버스타고 대우푸르지오에서 내려 횡단보도를 건너 20, 388번 버스타고 풍경마을에서 내린다.

배차간격 : 30(40), 55(10), 20(15), 388(15)

...............................................................................................................................................................................................................................................................

김포 가현산(歌絃山/215.3m)둘레길 11.2km길잡이

07:30 풍경마을에서 30번 마을버스탑승

07:45 장기고등학교에서 하차

07:45 장기고등학교정류장

07:47 솔내공원

08:00 허산갈림길

08:22 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2.8km)

08:27 임도갈림길

08:40 비석갈림길(1.0km)

08:45 가현산/진달래동산/정상표지석

09:00 비석갈림길(0.4km)

09:15 가현산약수터/정자

09:20 묘각사갈림길

09:25 묘각사(1.2km)

09:45 사랑의쉼터/삼형제바위갈림길

09:55 구래낚시터(1.2km)

10:05 삼형제바위갈림길/간이주차장(1.0km)

10:15 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0.8km)

10:35 허산갈림길

10:45 솔내공원

10:55 장기고등학교정류장(2.8km)

10:55 장기고등학교정류장에서 30번 마을버스탑승

11:12 풍경마을에서 하차

우리 동네둘레길, 오늘은 진달래꽃으로 유명한 인천시 서구와 김포시 양촌면 경계에 위치한 높이 215.3m의 가현산을 간다.

김포한강신도시 풍경마을에서 30번 마을버스를 타고 장기고등학교에서 내려 솔내공원 시점에서 트래킹을 시작한다.

하나로교회를 지나 아름답게 조성한 솔내공원 산책로를 걸어 생태육교를 건넌다. 가현산까지 이어져 있는 숲길이다.

숲길에서 가현산까지 이어져 있는 임도를 만나고, 임도를 따라 계속가면 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이고, 가현산 입구에서 가현산을 한 바퀴 돌아 올 수 임도갈림길에 도착한다.

이곳에서는 어느 쪽으로 가든 한 바퀴를 돌고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는 지점이다.

오늘은 왼쪽으로 가현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을 택한다.

경사가 조금 있기는 하지만 별로 어렵지는 않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길을 걸어 진달래동산으로 올라간다.

가현상 정상갈림길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돌아 가현산을 한 바퀴 돌 예정인데, 먼저 오른쪽에 있는 진달래동산을 다녀오기로 한다.

이곳에는 송림원(松林園)이란 비석이 세워져 있다.

송림원(松林園)

사람의 발길이 하나도 안 간곳은 자연이 잘 보존된 곳이고, 사람의 손길이 잘 간곳은 자연이 더욱 잘 보존된 곳이다.

진달래동산을 갔다가 다시 돌아와 가현산 정상 방향으로 올라가 숲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가현산둘레길을 걷기 위해서다.

아주 잘 만들어진 둘레길이다. 경사가 있는 곳에는 나무계단도 설치되어 있다.

나무계단을 내려서면 가현약수터가 있고, 2층 쉼터도 만들어져 있는데, 2층 쉼터는 숲속에 있어 경치는 전혀 없고, 쉼터로서 훌륭한 역할을 하고 있다.

묘각사입구에 도착한다.

가현산은 한남정맥이 지나는 산으로 한남정맥안내도가 세워져 있다.

묘각사(妙覺寺)에 도착한다.

묘각사(妙覺寺)는 행정구역상 인천광역시 서구 가현산 중턱에 위치해 있는 사찰이다.

묘각사를 지나 갈림길에서는 구례낚시터 방향으로 직진한다.

묘각사에서 사랑의 쉼터까지 약 1.0km의 숲길은 가현산 어느 곳에서도 맛 볼 수 없는 묘미가 있는 숲길이다.

비록 물은 없지만 계곡을 따라 지그재그로 돌고 돌아가는 길이고, 오르고 내리는 길인데, 이 길이 둘레길의 묘미를 더해준다.

사랑의 쉼터갈림길에서 잠시 휴식을 한다. 이곳에서 능선을 따라 올라가면 삼형제 바위를 거쳐 가현정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반대편 길로 직진하면 구례낚시터다.

둘레길은 구례낚시터에서 또 다시 숲길로 들어서고 한참동안 숲길을 걸으면 삼형제바위로 올라가는 갈림길에 올라서게 된다.

이곳 삼형제바위갈림길에서 곧장 올라가면 가현정으로 올라가는 길이고, 임도를 따라 가현산자락을 돌아가면 올라왔던 가현산입구 갈림길과 다시 만난다.

이곳에서 부터는 올라온 길과 같은 길이기 때문에 새날수양관/새날교회갈림길을 지나고 솔내공원을 거쳐 장기고등학교정류장에서 30번 마을버스를 타고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