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동해해파랑길 23코스 고래불해변-후포항입구까지 2015. 05/03

산솔47 2015. 5. 20. 21:03

동해해파랑길 23코스 고래불해변-후포항입구까지 10.1km

2015. 05/01-06 56

1차로 01-12코스 부산/울산구간 오륙도-양포항까지 202.5km2차로 10-12코스 경주구간 정자항-양포항까지 45.8km, 3차로 04-05구간 포항구간 13-18코스 양포항-고래불해변까지 107.8km를 마치고, 이번에는 4차로 19-22코스 영덕구간 양포항-고래불해변까지 62.8km23-27코스 울진구간 고래불해변-부구삼거리까지 78.3km 141.1km를 걷는다.

해파랑길은 대부분 해변으로 이어지는데, 일부 내륙을 지나고, 산을 넘는 구간이 있으나, 필자는 내륙과 산을 넘는 구간은 피하고, 순수하게 해변을 따라 걷기 때문에 실제거리와는 차이가 있다.

해파랑길 : http://www.haeparanggil.org/

트래킹코스

영덕구간 19-22코스 화진해변-고래불해변까지 62.8km중에서 실제걸은 거리 49.3km/18:45분, 평균속도: 2.65km/시속

19코스 화진해변-강구항까지 15.7km중에서 지경검문소-강구항까지 14.2km/4:10분, 평균속도: 3.5km/시속

20코스 강구항-영덕해맞이공원까지 18.8km 등산길대신 해변길로 10.4km/3:40분, 평균속도: 2.9km/시속

21코스 영덕해맞이공원-축산항까지 12.2km/6:05분, 평균속도: 2.0km/시속

22코스 축산항-고래불해변까지 16.1km 등산길대신 해변길로 12.5km/4:50분, 평균속도: 2.6km/시속

울진구간 23-27코스 고래불해변-부구삼거리까지 78.3kn중에서 68.1km/23:20분, 평균속도: 2.9km/시속

23코스 고래불해변-후포해변까지 10.1km/3:25분, 평균속도: 2.9km/시속

24코스 후포해변-기성버스터미널까지 19.8km/7:10분, 평균속도: 2.8m/시속

25코스 기성버스터미널-수산교까지 23.0km중에서 사동항-수산교까지 20.1km/6:30분, 평균속도: 3.1m/시속

26코스 수산교-죽변등대까지 16.2km/5:35분, 평균속도: 2.9m/시속

27코스 죽변등대-부구삼거리까지 9.2km중에서 1.9km/40분, 평균속도: 3.2m/시속

23코스 고래불해변-후포해변까지 10.1km/3:25

길게 이어지던 고래불해변을 벗어나 백석해변을 따라 걷는다. 후포전망대에 올라서면 해안에서 조금 떨어져 이어지는 울진 해파랑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왼쪽 멀리 칠보산이 길동무를 해주는 이 코스는 후포항 입구에서 마무리된다. 23코스는 90%이상 해안도로를 따라 걷는 길이다.

23코스 시점인 고래불해수욕장

해파랑길은 고래불해변 시점에서 250m 지점 바다횟집, 해맞이공원 입구에서 왼쪽 나폴리펜션방향인 주택가로 들어가나, 필자는 계속 해변길을 걸어 400m 지점 행복비치모텔에서 해파랑길과 합류한다.

용머리공원

병곡휴게소

둘레꾼들이 병곡휴게소(054-732-2484)6,000원짜리 한식뷔페를 추천하기에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한다. 그런데 2012. 10/15일부터 500원이 인상되어 지금은 6,500원씩 받는다.

병곡휴게소에서 점심식사하면서 바라 본 해변에 있는 B.SIDE펜션

칠보산온천

영덕심층수칠보산온천(054-732-7715)21:30분까지만 영업한다.

병곡항

금음목책교

후포해수욕장

24코스종점인 후포해변/삼율해안교

오늘은 일찍 도착했지만 함께한 집사람이 너무 힘들다하기에 이곳에서 마무리하고, 후포터미널/삼율버스정류장으로 이동, 울진으로 올라가 찜질방에서 자고 내일아침 일찍 집사람은 서울로 올라가기로 한다.

후포터미널

후포해변/삼율해안교에서 왼쪽으로 개천길 따라 250m 지점 삼율1교에서 오른쪽으로 다리를 건너 직진으로 650m 지점 삼거리 왼쪽에 후포터미널/삼율버스정류장이 있다.

후포터미널/삼율버스정류장에서 울진방향으로 북진하는 우등시외버스타고 울진터미널에서 내린다.

후포-울진직행 14:30, 15:10, 15:50, 16:20, 16:50, 17:20, 17:50, 18:20, 18:50, 19:20.. 소요시간(45), 요금(4,600), 후포터미널(054-788-2383)

저녁식사

울진터미널에서 내려 오른쪽 C&U 방향으로 700m지점 도로건너편에 있는 동명사우나찜질방에서 숙박하기로 한다.

동명사우나찜질방(054-783-4600): 찜질방(9,000), 저녁식사는 동명사우나찜질방근처 등뼈감자탕(054-783-9798)집에서 뼈해장국(7,000)으로 한다.

여행4일째 동명사우나

여행 3일째는 울진 동명사우나에서 숙박하고, 4일째 새벽 숙소인 동명사우나를 출발한다.

울진터미널

06:25 무릎이 안 좋은 집사람은 울진에서 새벽에 동서울행 우등고속버스 첫차를 타고 먼저 서울로 올라가기로 한다!

울진-동서울은 우등 06:25, 07:25, 08:35.. 13:10, 14:30, 15:30, 17:30, 18:00, 18:10, 18:20 소요시간(4시간), 요금(우등/25,700)

06:30 필자는 울진에서 후포방향으로 남진하는 시외버스를 타고 후포터미널에서 내려 후포해변에서 트래킹을 시작한다.

울진에서 남행버스는 04:10, 04:35, 05:00, 05:30, 06:00, 06:30, 07:00, 07:30.. 소요시간(50)

후포터미널

후포터미널에서 내려 터미널삼거리 세신건축자재백화점 옆골목길로 100m 진행, 개천에서 오른쪽으로 산책로를 따라 후포해변까지 0.7km를 걸어 해파랑길과 합류한다.

후포해수욕장

천일조선소

요트학교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져 해변으로 가는 길이 있으나 이 길은 왼쪽에 천일조선소가 있어길이 연결되지 않는다. 요트학교를 지나 천일조선소 앞길로 직진해야 한다!

후포항

후포여객선터미널, 후포-울릉도.독도다니는 SEA FLOWER호

후포항/한마음광장

24코스 종점은 후포해변/삼율해안교이지만, 필자는 후포항/한마음광장으로 변경한다.

24코스 후포해변-기성버스터미널까지 19.8km중에서 제1부 후포항-바다낚시공원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