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강화스토리워크 6.7km, 제1부 강화터미널-천주교강화성당까지 3.2km 2018. 11/29

산솔47 2018. 12. 16. 15:56

이야기가 있는 길, 강화스토리워크 강화터미널-강화수협까지 6.7km, 제1부 강화터미널-천주교강화성당까지 3.2km

2018. 11/29 목요일

 

 

이야기가 있는 길, 강화스토리워크는 강화군이 올해의 관광도시에 발맞춰 관광객유치를 위해 개발한 테마별 골목관광 상품으로 1)우리 동네 전성기 소창 길 2)그날의 함성 독립운동 길 3)역사와 함께 걷는 종교이야기 길 등 3종류로 이루어져 있다. 필자는 이 3종류의 길을 통합해서 하나의 길로 통합하여 강화터미널-강화수협까지 6.7km걷기로 한다.

 

08:37-12:13

강화스토리워크 강화터미널-강화수협까지 6.7km/2:48

course

강화버스터미널-강화산성남문-김구선생방문고택-구세의원(초록색지붕)-상호직물터(리버풀라워아파트)-한옥관광안내소(1.2km)-소창체험관.평화직물-경도직물터(신아리랑)-진무영순교터(표지석)-김상용순절비-심도직물굴뚝-강화관광(플랫폼)&청년몰개벽2333-조봉암선생생가터(표지석)-용흥궁-성공회강화성당-3.1운동기념비-강화문학관-고려궁지매표소(2.0km)-고려궁지(탐방0.6km)-고려궁은행나무-형방터-이화직물터-강화읍주민자치센터-금융상사(나들가게강화할인마트)-은성24시황토방사우나삼거리-조양방직터(1.3km)-조양방직터(탐방0.4km)-사단법인강화나들길안내센터-동광직물터(강화나들길안내센터옆)-강화중앙교회-남화직물터(합일초등학교옆)-합일초등학교-강화산성남문-강화수협(경인북부수협)(1.2km)

소요시간: 6.7km/2:48, 평균속도(2.33km/시속), 탐색/탐방(48), 만보기(17,640)


강화터미널










강화산성남문














김구선생방문고택

강화산성남문을 통과하여 직진하면 150m지점왼쪽에 김구선생 방문고택이 있다. 고택에는 범 김구선생과 강화도와의 인연이란 현판이 걸려있다는데, 아무것도 보이지가 않는다.

옛 한옥이 한 채 있기는 한데 왼쪽 벽에는 유림상회오른쪽 벽에는 소금빛서점이라고 쓰여 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이 곳이 김구선생 방문고택이고, 밖에서 보이는 건물은 사랑채이고, 채는 대문 안으로 들어가면 별도로 있단다.

강화도에 김구 선생의 흔적이 새겨진 유일한 고택인데, 모르는 사람은 찾기가 쉽지 않다. 한참을 서성거리며 백범 김구선생과 강화도와의 인연이란 현판을 찾았으나 결국은 찾지를 못했다.

유림상회와 소금빛서점 건물의 왼쪽에 조그마한 한옥대문이 있는데, 이 문이 대명헌으로 들어가는 문이었다. 나중에 다시 한 번 더 가봐야 할 것 같다. 대문왼쪽에는 게스트하우스간판이 걸려 있는데, 이 게스트하우스는 대명헌별관이다.






김구선생방문고택의 본체인데, 인터넷에서 복사해왔습니다!






상호직물터(리버풀라워아파트)








구세의원(초록색지붕)

김구선생방문고택에서 직진으로 150m지점 아뜰리에피움.해뜨는둥지사거리에서 대각선으로 오른쪽에는 상호직물터(리버풀라워)가 있고, 왼쪽에는 30m지점에 구세의원(초록색지붕)이 있다.

상호직물터표지판은 이곳 아뜰리에피움.해뜨는둥지사거리에서 직진으로 50m지점 큰 사거리오른쪽 코너의 작은 공원에 설치되어 있다.







한옥관광안내소

상호직물터표지판이 있는 큰 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오른쪽으로 40m지점에 한옥관광안내소가 있다.









소창체험관.평화직물

한옥관광안내소에서 50m직진하고, 경원식자재마트사거리에서 다시 오른쪽골목으로 꺽어져 100m직진하면 국제여인숙.풍운각 앞 자형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50m지점 왼쪽에 소창체험관이 있다.

소창체험관은 아뜰리에피움.해뜨는둥지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60m지점에 있으므로, 구세의원(초록색지붕)을 둘러볼 때 반대편에 있는 소창체험관도 함께 둘러보는 것이 좋다.
















경도직물터(신아리랑)

암튼, 처음계획대로 소창체험관을 둘러보고, 다시 국제여인숙.풍운각 앞 자형삼거리로 되돌아 와 오른쪽으로 꺽어져 60m직진하고, 구미순대국전문점삼거리에서 다시 왼쪽 구미순대국전문점 방향으로 꺽어지면 50m지점 왼쪽골목에 경도직물터(신아리랑)가 있다.

그런데 경도직물터는 아무런 표식도 없고, 현재 신아리랑이란 식당이 들어서 있다.









진무영순교터(표지석)

경도직물터(신아리랑)에 나와 왼쪽 큰 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꺽어져 160m직진하고, 열린부동산.춸드여행사사거리에서 오른쪽 고려궁지0.5km, 용흥궁0.3km방향으로 꺽어지면 90m지점 자형강화중앙시장입구오른쪽 길거리쉼터에 진무영순교터(표지석)가 있다.

진무영순교터표지석 뒷 편에 있는 하얀 건물은 강화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곳에서 필자가 당초세운 탐방계획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진무영순교터를 둘러보고 강화중앙시장입구에서 시장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주차장왼쪽에 강화관(플랫폼)과 청년몰개벽2333이 있고, 주차장안으로 조금 더 들어가면 오른쪽에 강화읍사무소가 있는데, 읍사무소오른쪽(알림판 뒤쪽) 화단에 조봉암선생생가 터는 없고, 조봉암선생생가 터 표지석이 세워져 있다.












김상용순절비(金尙容殉節碑)

강화읍 관청리에 있는 이 비석은 조선 인조때 문신으로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종묘를 모시고 강화도로 피난했으나 청군이 강화도를 함락하자 강화산성 남문루 위에서 화약을 쌓아놓고 불을 붙여 순국한 선원 김상용 선생의 위국충절을 후세에 길이 전하기 위해 순조 때 유수로 부임한 공

7대손 김매순이 건립한 순절비이다.

명종 16년에 출생한 김상용 선생은 장렬 김번의 증손이며 병자호란시 청국과의 화의를 극력 반대한 척화파 김상헌의 형으로, 문과에 급제한 후 우의정을 거쳐 인조 15년에 순국하였으며 그 위패는 선원면에 위치한 충렬사에 봉안하였다.

당초 순절비는 구 남문지에 있던 것을 1976년 강화중요국방유적 복원정화사업의 일환으로 현 위치로 옮겨 세우던 중 숙종때 증손인 김창집이 세운 구비가 발견되어 현재 신.구비를 나란히 세웠.[Daum백과]







심도직물굴뚝

암튼, 필자는 당초계획대로 탐방을 계속 이어가는데, 진무영순교터(표지석)에서 직진으로 50m지점오른쪽 성공회강화성당으로 가는 입구 작은 공원에 김상용순절비심도직물굴뚝이 있다.












철종의 옛 사가인 용흥궁(龍興宮)

김상용순절비와 심도직물굴뚝을 둘러보고 이제는 용흥궁으로 가기 위해 입구에서 왼쪽 올라온 길로 되돌아가는데, 70m지점 자형대명세탁.란헤어포인트갈림길에서 왼쪽골목으로 꺽어지면 80m지점에 용흥궁이 있다.

용흥궁(龍興宮)은 조선 제25대 왕인 철종(재위 18491863)이 왕위에 오르기 전에 살던 집으로 철종이 왕위에 오르자 강화유수 정기세가 건물을 새로 짓고 용흥궁이라 이름을 붙였다.

지붕 옆면이 여덟 팔()자 모양인 팔작지붕집이고, 지붕을 받치면서 장식을 겸하는 공포가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양식이다.

용흥궁은 청덕궁의 연경당, 낙선재와 같이 살림집의 유형을 따라 지어져 소박하고 순수한 느낌이 든다. 경내에는 철종이 살았던 옛 집임을 표시하는 비석과 비각이 있다.[Daum백과]






















성공회강화성당

용흥궁을 둘러보고 대문으로 나와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성공회강화성당이 있다.






















용흥궁공원






용흥궁공원에 있는 3.1운동기념비

성공회강화성당을 둘러보고 반대편으로 내려서면 용흥궁공원주차장이고, 공원광장인데, 공원광장오른쪽 쉼터 옆에 3.1운동기념비가 있다.







강화중앙시장에 있는 강화관광(플랫폼)과 청년몰개벽2333




깅화읍사무소




조봉암선생생가터(표지석)

용흥궁공원광장에서 강화관광(플랫폼)과 청년몰개벽2333을 둘러보기 위해 진무영순교터(표지석)가 있는 중앙시장입구로 되돌아간다.

중앙시장주차장오른쪽에 있는 강화관광(플랫폼)과 청년몰개벽2333와 건너편왼쪽에 있는 강화읍사무소화단에 있는 조봉암선생생가터(표지석)까지 둘러보고 강화문학관으로 이동한다.

조봉암(曺奉岩.1898-1959)의 본관은 창녕(昌寧)이고, 호는 죽산(竹山)이며 강화출생이다. 이승만 대통령의 최대정적이었던 그는 자유당정권 당시 정치적 박해의 표상으로 꼽힌다.

죽암은 제헌국회의원, 초대농림부장관, 2대국회의원, 국회부의장까지 탄탄대로였으나 1952년 제2대대통령 후보로 출마해 차점으로 낙선하면서 비운의 길을 걷기 시작한다.

그의 놀라운 득표는 이승만장기집권의 큰 장애물로 떠올랐다. 이승만의 최대 정적으로 부상한 것이다. 조봉암은 19563대대통령선거에서 신익희가 급서하는 바람에 뜻하지 않게 사실상 야권

단일후보가 되는 운명을 맞았다. 투표결과는 이승만 504만여 표, 조봉암 216만여 표였다. 절반도 안 되는 득표였지만 조봉암의 부상은 장기독재를 획책하던 이승만의 간담을 서늘케 했다

죽산은 195611월 진보당을 창당, 위원장이 되어 정당 활동을 했으나 자유당정권은 19581월 조봉암, 양명산, 서상일 등 주요 진보당 간부들을 간첩혐의로 구속했고, 법원의 1심판결 결과조봉암, 양명산만 징역 5년이 선포된다 그러자 전국에서 자유당의 사주를 받은 땃벌떼, 백골단 등의 반공청년들이 연일 시위를 벌였다.

결국 조봉암은 2심에서 사형선고를 받고 1959729일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Daum백과]















강화문학관










천주교강화성당.진무영순교성지

강화문학관에서 고려궁지방향으로 올라가는데, 중간왼쪽에 천주교강화성당.진무영순교성지가 있어 둘러보기로 한다.

*진무영은 1700(숙종 26)에 해상방어를 위해 설치된 군영(軍營)이며, 동시에 천주교신자들의 처형지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1868522일에 최인서(59), 장치선(59), 박순집, 조서방 등이 순교하였다.















강화스토리워크 강화터미널-강화수협까지 6.7km, 제2부 천주교강화성당-강화수협(경인북부수협)까지 3.5km

http://blog.daum.net/sansol/4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