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 길잡이 2012-01-05

산솔47 2012. 1. 5. 21:23

숲이 많아 가히 숲길 백화점이라 부르는 숲길 트래킹

시흥 옛길은 옛날 여우가 많이 출현했다는 여우고개, 사람들이 산적을 피하기 위해 급하게 걸어 숨이 턱까지 차올라 하우하우했다는 하우고개 등 지명의 유래가 많은 숲길이다.

시흥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 총 11.0km 중에서 7.7km

2012-01-05 목요일

산행구간 :

청원가든버스정류장-쇠파리골/시흥늠내길들머리-소래정/쉼터-여우고개/생태육교/성주산들머리-정자/쉼터-하우고개/출렁다리-성주산-소래골/소래터널/소래산들머리-유격장/전망바위-소래산마애상-청룡약수터-소래산산림욕장-대야5거리버스정류장

산행시간 : 7.7km/3시간

교 통 편 : 대중교통

출발기점 : 전철 1호선 신도림역 인천행지상승강장 7-1

들머리

신도림역(7-1)에서 인천행 전철 1호선 타고 소사역에서 내려 1번 출구 버스정류장에서 1(녹색교통), 63, 63-1 버스 타고 청원가든에서 내려 약 500m 정도 직진 쇠파리골 수호산업개발 왼쪽길이 들머리다.

배차간격 1(녹색/7), 63(20), 63-1(15)

신도림역-소사역까지 16

날머리

소래산산림욕장으로 내려와 대야5거리 ()미당피에이치 앞에서 015번 마을버스 타고 부천남부역에서 내린다.

배차간격(6)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 11km

옛길은 옛날 여우가 많이 출현했다는 여우고개, 사람들이 산적을 피하기 위해 급하게 걸어 숨이 턱까지 차올라 하우하우했다는 하우고개, 지관이 명당자리를 알아보기 위해 놓은 달걀이 새벽에 병아리가 됐다는 계란마을 등 재미있는 전설이 깃들어 있는 곳을 지나게 된다.

또 조선시대 이름 난 정승인 하연 선생 묘와 그의 아들인 하우명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만든 하우명 효자정각, 국내 최대의 마애상으로 보물 제1324호인 소래산마애상 등을 볼 수 있다.

상대야동버스정류장 꼬꼬상회를 출발기점으로 여우고개-하우고개-소내골-만의골-계란마을 약수터-소산서원/하연묘-청용약수 갈림-소래산-청용약수-마애불을 거쳐 상대야동으로 하산하는 웢넘회귀 트래킹이다.

종주거리 11km, 4시간 정도 걸린다.

시흥늠내길

소래산(蘇萊山/299.4m)

소래산은 시흥시와 인천시 남동구 경계에 위치한 높이 299.4m의 산으로 정상에 오르면 조망권이 대단히 좋은 산이다.

소래란이란 지명은 첫째 지형이 소라처럼 생겼다는 설과 둘째 냇가에 숲이 많다 즉 솔내(松川)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셋째 지형이 좁다 즉 솔다 좁다 등의 이유로 비롯되었다고 하며, 전해내려 오는 이야기로는 신라 무열왕 7(660)에 당나라 소정방이 나당연합군의 일원으로 군사를 친히 이끌고 백제를 공략하기 위하여 중국 산동성의 래주(萊州)를 출발하여 덕적도를 거쳐 이 산에 머물렀던 뒤부터 소정방의 '()' 자와 래주의 '()' 자를 합쳐 '소래산'으로 불리기 시작했다고 한다.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 트래킹길잡이

- 09:48 신도림동버스정류장에서 88번 시내버스 탑승

- 10:13 소사역버스정류장에서 63번 시내버스로 환승

- 10:24 청원가든버스정류장에서 하차

- 13:10 소래산산림욕장

- 13:30 대야5거리버스정류장

- 13:30-15:00 은희네손칼국수집에서 점심식사

2명이 칼국수(2그릇), 막걸리(1병) 등 13,000원

- 15:05 대야5거리버스정류장 015번 마을버스 탑승

- 15:19 부천남부역버스정류장에서 88번 시내버스로 환승

- 15:41 신도림동버스정류장에서 하차

오늘은 집사람과 함께 시흥시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을 걷고자 한다.

시흥늠내길 옛길의 시점은 경기도 시흥시 대야동 꼬꼬상회인데, 서울에서 가기에 교통이 편리한 쇠파리골을 들머리로 하기로 한다.

신도림역에서 인천행 전철 1호선 타고 소사역에서 내려 1번 출구 버스정류장에서 1(녹색교통), 63, 63-1번 시내버스 타고 청원가든에서 내려 약 500m 정도 직진 쇠파리골 수호산업개발 왼쪽길이 들머리다.

그런데 집사람이 우리 집 앞에 있는 버스정류장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가면 편리하다기에 그렇게 하기로 한다.

신도림동버스정류장에서 88번 시내버스를 타고 소사역에서 내리니 같은 장소에서 바로 63번 시내버스로 환승이 된다.

전철을 타게 되면 집에서 나갈때와 소사역에서 환승할 때 한참을 걸어야 하는데, 버스를 타니까 편리하긴 편리하다.

청원가든에서 내려 약 500m 정도 직진하면 쇠파리골이고, 수호산업개발 왼쪽길에서 산으로 접어드니 이곳이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의 들머리가 된다.

동네 뒷산과 다를 바 없는 옛길을 간간히 사람들이 걷고 있다.

쇠파리골에서 20여분 올라가면 길가에 소래정이란 정자가 세워져 있는 쉼터에 도착한다.

앞에는 소래산이 버티고 서 있고, 약간 오른쪽으로는 여우고개를 지나 성주산으로 올라가는 고갯길이 조금은 가파르게 보인다.

소래정에 올라 커피한잔 마시며 잠시 휴식한다.

시흥늠내길 3코스 옛길은 옛날 사람들이 주로 걸었던 길이란다. 소래정에서 내려서면 여우고개.

여우고개는 옛날부터 나무가 많고 후미진 곳이어서 여우가 많이 출현한다고 여우고개라 했단다.

고개 아래로 도로가 지나는 여우고개는 생태육교가 만들어져 있다.

생태육교를 지나면 성주산구간으로 성주산등산안내지도가 세워져 있다.

여우고개에서 가파르지 않은 가파른 계단을 올라서면 아주 근사한 전망대 쉼터가 나타난다.

성주산 산자락 끝에 만들어진 쉼터는 앞으로 시야가 탁- 트여 저- 멀리까지 잘 보이지만 지금은 안개 때문에 희미하다.

여우고개에서 전망대 쉼터까지 10여분...

소나무 숲길을 따라 산자락 길을 걷다보면 하우고개로 내려가게 되는데 주변 경치가 썩- 볼만하다.

전망대 쉼터에서 하우고개까지 20여분...

하우고개는 옛날에 뱀내장터(시흥시 신천동)에서 황해장터(김포시 계양면)를 오가는 장꾼들이 많이 이용했다는데, 이곳에 도둑들이 많아 장꾼들은 산 밑에 있는 주막에서 모여 무리를 지어 고갯길을 넘었단다.

장꾼들은 가파른 고갯길을 서둘러 올라 고갯마루에서 하우- 하우-’ 하면서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고 해서 하우고개란다.

하우고개는 출렁다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출렁다리 중간에 서면 부천시내가 한눈에 들어온다.

부천시내 오른쪽으로 우-뚝 솟아있는 초고층 쌍둥이 빌딩은 무엇인가?

그것이 궁금하다.

출렁다리를 건너니 정자가 있는 쉼터로 조성되어 있고, 소나무가 울창한 소나무 숲길이 이어진다.

그런데 이 길에 산림욕길이란 표지목이 세워져 있다.

어느 지방자치단체에서 세워놓은 것인가? 했더니... 이 길은 부천시 부천둘레길 2코스 산림욕길이다.

부천둘레길 4개 코스 42.195km

1코스 향토유적과 숲길(13.597) 선사유적공원까치울정수장베르네천도당산원미산소사역

2코스 산림욕장 길(8.586) 소사역대보시장여우고개하우고개성주중송내남부역

3코스 물길따라 걷는 길(7.816) 송내남부역시민의강영상문화단지굴포천봉오대로(인천시계)

4코스 대장들의 길(12.196) 봉오대로대장들판대장초교오쇠천선사유적공원

부천둘레길 2코스 산림욕길을 따라 성주산으로 올라가는데 둘레길은 8부 능선쯤에서 왼쪽 산등성으로 빠져 나간다.

성주산 정상은 이미 2번씩이나 등산했지만 정상인지도 모를 정도로 아무것도 없다.

8부 능선 산등성 길은 나무가 많고 엊그제 내린 눈이 아직도 그대로 남아 있는 응달이다.

이 길은 30여분이나 계속된다.

아래로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나는 소래터널/소래골/소래산들머리에 도착하면 성주산 구간은 끝나고 소래산 구간이 시작된다.

이 길은 부천둘레길 2코스 산림욕길과 시흥늠내길 3코스 늠내옛길이 서로 겹치는 구간이다.

아마도 부천시와 시흥시의 경계선인가 보다.

시흥시 늠내길 40km

1코스 늠내숲길(13km) 시흥시청-옥녀봉-군자봉-진덕사-잣나무숲-선사유적공원-시흥시청

2코스 늠내갯골길(16km) 시흥시청-갯골생태공원-섬산-방산대교-빗물펌프장-갈대밭-시흥시청

3코스 늠내옛길(11km) 상대야동버스정류장 꼬꼬상회-하우고개-여우고개-소산서원-소래산마애상-꼬꼬상회

소래골에서 소래산 오른쪽길로 빠지면 시흥늠내길 3코스 늠내옛길인데, 필자는 반대방향인 왼쪽으로 빠져 소래산산림욕장으로 하산하기로 한다.

소래골에서 소래산을 직접 오르지 않고 왼쪽으로 비껴 올라가다가 유격장이 있는 전망바위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빠져 나가면 커다란 암벽에 새겨진 소래산마애상이 나온다.

소래산마애상에서 청룡약수터를 거쳐 내려가면 소래산산림욕장이고, 230m 더 내려가면 소래산 들머리이자 날머리다.

소래산 날머리에서 대야5거리로 이동 은희네손칼국수 집에서 손으로 직접 뽑은 바지락칼국수로 늦은 점심식사를 한다.

2명이 바지락손칼국수(2그릇), 소주(1) 13,000

싸고 맛있다.

대야5거리버스정류장에서 시내버스 타고 부천남부역에서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