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DMZ평화누리길 연천1구간 숭의전-비룡대교-원봉마을까지 길잡이 2012-07-29

산솔47 2012. 7. 31. 12:11

김포 3구간 38.4km, 고양 2구간 25.4km, 파주 4구간 56.3km, 연천3구간 62.2km 182.3km

연천군 연천1구간 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숭의전까지 21.6km 중에서

숭의전-비룡대교(8.3km)-백학면 원봉마을(4.7km)까지 거꾸로 트래킹 13.0km

2012-07-29 일요일

트래킹코스 :

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두지리사거리-임진강/장남교-장남면사무소(3.0km)-사미천/사마천교-석장천/전동교(6.3km)-임진강/비룡대교(4.0km)-학곡리고인돌-구미리/새둥지마을-숭의전(8.3km)

거꾸로 :

숭의전- 진강변 능선길- 방목장/쉼터-구미배수펌프장-학곡교-학곡리고인돌-비룔대교(8.3km)-백학면 원봉마을/통구리버스정류장(4.7km) (13.0km)

소요시간 : 13.0km(4시간10), 점심시간(1시간) (5시간10)

교 통 편 : 대중교통(전철/통근열차/농어촌버스/시외버스)

출발장소 : 05:02 신도림역(3-2)에서 동두천행 전철 1호선 탑승

.........................................................................................................................................................................................................................................................

교통정보

신도림역-동두천역

신도림역에서 전철 1호선 타고 동두천역에서 하차

신도림역에서 05:02, 05:15, 05:30, 05:40... 신도림역-동두천역까지 1:35

05:02 신도림역

05:11 노량진역

05:36 제기역

05:38 청량리역

06:09 회룡역

06:40 동두천역

동두천역-전곡역

동두천역에서 신탄리행 통근열차타고 전곡역에서 하차, 전곡시내버스터미널로 이동

동두천역에서 06:50, 07:50, 08:50... 등 매시 50분에 출발, 동두천역-전곡역까지 17

전곡-숭의전

전곡은 시외버스터미널과 시내버스터미널이 따로 있어 평화누리길 연천2구간 시점/종점인 숭의전을 가기 위해서는 시내버스터미널로 가야한다.

전곡시내버스터미널은 전곡역에서 내려 170m 직진하고 농협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370m 직진하면 전곡시내버스터미널이다.

전곡시내버스터미널에서 백학면으로 가는 58번 버스타고 숭의전에서 하차

전곡에서 06:00, 07:40, 17:30

대양운수(전곡/031-832-2194)

황포돛배선착장-적성

황포돛배선착장에는 대중교통편이 없어 적성시외버스터미널까지 3.5km를 걷거나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적성콜택시(031-959-0600), 택시요금(4,000)

적성-서울/의정부

적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30번 시외버스타고 구파발역에서 내리거나, 25번 타고 의정부역에서 하차

배차간격(15-20), 소요시간(1:30), 요금(1,700)

신일여객(031-959-1713)

DMZ평화누리길 김포시 대명항-파주-연천 신탄리역까지 182.3km 중에서

연천구간 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숭의전-군남홍수조절지-신탄리역까지 3개구간 62.2km

연천군 첫째길 황포돛배선착장-숭의전(崇義殿)까지 21.6km

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두지리사거리-장남교-장남면사무소-사마천교-노곡리/비룡대교-학곡리고인돌-구미리/새둥지마을-숭의전

연천군 둘째길 숭의전-군남홍수조절지까지 19.6km

숭의전-연천/당포성-동이리-임진강/주상절리-우정리/황공천다리-왕진면사무소-고성산보루-허브빌리지-북삼교-군남면사무소-군남홍수조절지

연천군 셋째길 군남홍수조절지-신탄리역까지 18.8km

군남홍수조절지-필리핀군참전비-상리초교/신망리역-와초리사거리-도신리/방아다리-대광리역-신서면주민자치센터-대관농원-신탄리역

연천군문화관광과 031-839-2061/031-832-0044

DMZ평화누리길 연천1구간 숭의전-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까지 21.6km

길잡이

05:02 신도림역(3-2)에서 동두천행 전철 1호선 탑승(교통카드)

05:11 노량진역

05:20 서울역

05:36 제기역

05:38 청량리역

06:09 회룡역

06:40 동두천역에서 하차

06:50 동두천역에서 신탄리행 통근열차 탑승(경로 500)

07:07 전곡역에서 하차

07:18 전곡시내버스터미널

07:40 전곡시내버스터미널에서 백학면으로 가는 58번 버스탑승(교통카드)

08:20 백학면종점

08:33 숭의전에서 하차

08:40 숭의전

08:50 임진강변 능선길

09:18 소방목장/쉼터

09:50 구미배수펌프장

10:12 학곡교

학곡교를 지나 임진강변 제방길-강변길-제방길을 연이어 걷는데 쉼터가 전혀 없어 비룡대교까지 약 3.5km를 걸어야 한다.

11:10 비룔대교

숭의전-비룡대교까지 8.3km

11:10-12:15 비룡대교아래에서 점심식사

13:40 백학면 원봉마을/통구리버스정류장

비룡대교-원봉마을까지 4.7km

13:40-14:47 통구리버스정류장의 도로변 농산물판매장에서 버스시간까지 휴식

14:47 백학면 통구리버스정류장에서 적성가는 농어촌버스 탑승(교통카드)

15:00 적성버스터미널

15:25 두지리 별장매운탕집

적성버스터미널에서 뒷풀이 장소가 마땅치 않아 두지리 매운탕마을로 이동

적성버스터미널 앞에 있는 서울부동산 사장님이 별장매운탕집까지 갈때도 올때도 태워주신다.

고맙습니다.

15:25-16:25 별장매운탕집에서 메기매운탕으로 뒷풀이

파주시 적성면 두지리 별장매운탕(031-959-3865, 011-9788-3865)

김종만님이 계산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16:40 적성버스터미널

17:00 적성버스터미널에서 30, 25번 시외버스타고 서울로 출발(교통카드)

18:00 양주역에서 하차

18:12 양주역에서 전철 1호선 탑승(교통카드)

19:34 신도림역에서 하차

요즘 날씨가 더워 트래킹이 힘들 것 같아 걱정이 되나 걷다가 힘들면 중간에 버스타고 돌아오기로 하고 평화누리길 연천 첫 번째 구간을 걷기로 한다.

서울에서 동두천행 전철 1호선 첫차를 타고 동두천역에서 신탄리행 통근열차로 환승, 전곡역에서 내려 시내버스터미널로 이동한다.

07:40 백학면으로 가는 농어촌버스를 탔는데 이 버스는 백학면 종점을 먼저 들리고 숭의전으로 간다.

그래서인지 전곡에서 숭의전까지 1시간이나 걸린다.

신도림역에서 숭의전까지 전철, 통근열차, 농어촌버스 등 대중교통만 3시간 40분이나 타고 왔다.

숭의전 주차장에서 제방길에 올라 작은 야산을 오르는데 초반 경사가 만만치 않다.

예전에는 나무로 계단이 만들어져있었으나 지금은 다 썩어 걷어냈기 때문에 밧줄을 잡고 올라가는데 밧줄은 다 삭아서 장갑에 하얗게 가루가 묻어 나온다.

기분이 상하려고 한다. 연천군은 참 무심하기도 하다.

평화누리길을 만들어 놓았으면 관리도 좀 하지? 관리가 전혀 안 되어 있다.

경사를 올라가면 나무로 전망대를 만들어 놓았는데 이 전망대역시 다 썩어간다.

이 능선길은 왼쪽으로 임진강 절벽이며 주상절리인데 참나무가 우거진 숲길을 약 2.4km나 걷는다.

가다보면 왼쪽으로 소 방목장이 능선을 따라 길게 조성되어 있다.

나무 울타리가 쳐져 있은데 울타리 안에 쉼터도 있고 쉼터 옆에서 소 한 마리가 놀고 있다.

- 쉼터도 누리꾼들이 쉬었다 갈 수 있도록 했으면 얼마나 좋을까?

울타리 때문에 쉼터는 올라갈 수가 없다.

쉼터를 지나면 능선을 내려오게 되고 도로를 만나 걷다가 새둥지마을 도로가에 있는 어느 집 마당 쉼터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평화누리길은 전혀 쉴만한 곳이 없다.

다시 걷기를 시작하고 임진강변 구미배수펌프장을 지나 제방길에 올라선다.

제방길을 약 1.2km 정도 걸으면 길가에 아름답게 꾸며놓은 집이 하나 있는데 간판은 없으나 임진강으로 놀러오는 행락객들을 위한 음식점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제방길은 끓기고 잠시 도로에 올라 학곡교를 지나고 다시 제방길로 들어선다.

0.7km를 가면 학곡리 고인돌이 있다는데 필자는 보지 못했다.

제방길은 다시 임진강변길로 내려서고 갈대가 우거진 사이로 길이 만들어져 있는데 운치가 있어 좋다.

이런 길을 한참 걷는다.

강가에는 낚시하는 사람들도 많다.

한참을 걷다보니 걷는 길에는 억새가 무성해 더는 걷기가 힘들어 도로로 올라가기로 한다.

2012715일 평화누리길 연천 2구간을 걸었고, 오늘 7291구간을 걷는데 결정적으로 갈림길에서 헷갈리게 하는 이정표와 관리가 전혀 안된 길에서 정 떨어지게 한다.

다시는 평화누리길을 걷고 싶지 않다.

오늘이 마지막이다.

오늘 같이 무더운 날씨에 아스팔트 길을 걷기란 정말 고역이다.

함께한 친구들이 쉬었다 가자는데 쉴만한 장소가 전혀 없다.

쉼터는 고사하고 쉴만한 그늘도 없다.

로에서 다시 제방으로 올라서 저- 앞에 보이는 비룡대교까지 가야할 것 같다.

비룡대교 아래 그늘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로 하고 열심히 걷는다.

하늘은 맑고 하-얀 구름은 영락없는 가을하늘이다.

임진강 제방길을 걷는 내내 강 건너 보이는 감악산이 유심히 우리를 지켜보고 있는 것 같다.

기다리시게 감악산... 1125일 찾아갈 것입니다.

학곡교를 건너 비룡대교까지 1시간을 계속 걷기만 한다.

쉴만한 쉼터도, 쉴만한 그늘도 없다.

드디어 비룡대교에 도착하고 비룡대교 아래 강가로 내려가나 자리가 마땅치 않다.

어찌어찌하여 자리를 잡고 앉아 점심식사를 시작한다.

꽁꽁 얼려온 막걸리가 다 녹아버렸으나 그래도 아직은 시원한 편이다.

목이 말라 몇 잔 마시고는 점심식사를 하는데 우리의 준석씨 영- 밥맛이 없나보다.

한 시간이 조금 넘게 식사시간을 갖으며 휴식을 겸한다.

이제 경우 전체 21.6km 중에서 8.3km 왔는데......

식사 후 강변을 따라 가다가 다시 마을로 올라가고 마을길을 걷다가 다시 제방길로 올라가려는데 우리의 실장님 다리에 쥐가 난단다.

오늘 날씨는 한 여름에 걷기는 최악의 조건인가보다.

길가에 앉아 피를 빼고 다리를 펴 풀어주는데 아무래도 오늘은 그만 트래킹을 마쳐야할 것 같다.

다리를 풀어주고 다시 걷기를 시작하고 잡풀이 우거진 제방길로 올라간다.

임진강의 지천인 사미천으로 돌아가기 전에 잠시 휴식하면서 의견을 모아 오늘 트래킹은 여기서 마치기로 한다.

사미천-석장천 제방길을 걸어 전동교에서 버스를 타면 되는데 제방길을 가지 않고 농로를 가로질러 도로에 올라서니 이곳은 전동교 입구의 백학면 원봉마을이다.

지금까지 숭의전-원봉마을까지 약 13.0km를 걸었다.

출발하기 전에 날씨가 더워 중간에서 트래킹을 중단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돌아올 계획을 수립했는데...

숭의전-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 21.6km 중에서

1. 숭의전-임진강 비룡대교까지 8.3km

숭의전-비룡대교까지 8.3km를 걷고 도로를 건너 샛터버스정류장에서 버스타면 적성으로 간다.

2. 숭의전-석장천 전동교까지 13.0km

숭의전-비룡대교(8.3km)-전동교(4.7km)까지 13.0km를 걷고 전동교에서 도로를 건너지 말고 버스타고 적성으로 간다.

3. 숭의전-사미천 사미천교까지 16.2km

숭의전-비룡대교(8.3km)-전동교(4.7km)-사미천교(3.2km)까지 16.2km를 걷고 사미천교에서 도로를 건너지 말고 버스타고 적성으로 간다.

배차간격(40)

낮 기온이 32-34도를 웃도는 날씨 탓에 21.6km를 걷기에는 무리다.

숭의전에서 비룡대교까지 8.3km를 걷고, 비룡대교 아래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사미천을 돌아가야 하는데 사미천 입구에서 더는 진행을 못하고 백학면 원봉마을로 4.7km를 걸어 나와 이곳에서 중단하게 된다.

오늘 트래킹은 숭의전-비룡대교-원봉마을까지 13.0km.

원봉마을 길가에 있는 이 고장 특산품 판매장에서 참외도 깍아 먹고, 옥수수와 도마토도 사면서 버스가 올 때까지 휴식한다.

버스가 오고 적성버스터미널까지 타고 왔는데 터미널 근처에 뒷풀이 할 만한 장소가 마땅치 않다.

이리 찾고 저리 찾고...

마침 터미널 앞에 있는 서울부동산 사장님이 이곳에는 매운탕집이 없으니 두지리 매운탕마을로 가란다.

차가 없어서 그런다니까 태워다 주시겠단다.

그래서 두지리 매운탕마을 별장매운탕집에서 메기매운탕으로 뒷풀이를 하기에 이른다.

7명이 메기매운탕 2인용씩 2, 소주(2), 수제비 사리까지....

맛은 있다.

오늘도 김종만님이 계산하셨습니다.

매번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별장매운탕집은 이번이 두 번째인데 첫 번째는 임진강 두지나루 황포돛배 유람선을 타기위해 왔을 때 입니다.

2009-06-07

연천1구간 두지리나루터/황포돛배선착장-숭의전까지 21.6km 중에서 숭의전-비룡대교-백학면 원봉마을까지 거꾸로 트래킹 13.0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