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산-모담산둘레길 제1부 e편안세상-모담산까지 2013-11-20

산솔47 2013. 11. 27. 08:26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산에서 모담산을 잇는 둘레길 10.5km/4시간

제1부 e편안세상-모담산 팔각정까지

2013. 11/20 수요일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산과 모담산, 한강습지공원을 연결하는 둘레길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한 바퀴 돌아봅니다. e편한세상에서 용화사-운양산-모담산을 거쳐 한강신도시IC교차로 근처에서 순대국, 소머리국밥, 매운탕, 추어탕, 올갱이해장국, 청국장 등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돌아오면 딱- 좋은 코스입니다.

트래킹코스 :

e편한세상/2정문-용화사(1.2km)-운양산(0.4km)-제촌마을회관/운양3동다목적회관(0.4km)-성창아파트-삼성래미안.대우프르지오교차로(1.2km)-모담산/팔각정전망대/배수지(1.6km)-심응사당-한강신도시IC교차로(1.7km)-에코센터/한강신도시홍보관/전망대(0.8km)-한강습지공원-용화사입구삼거리(2.2km)-e편한세상/2정문(1.0km)

소요시간 : 트래킹(10.5km/4:10), 점심식사(30), 대기(20) (5시간)

평균속도 : 2.6km/시속

제1부 e편안세상-모담산 팔각정까지

e편한세상 제2정문

제가 사는 김포한강신도시 e편한세상 아파트는 주변에 둘레길을 만드는데 아주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아파트 앞에 지금 한창 공사 중인 한강습지공원이 완공되면 걷기 운동하는데 참 좋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아파트 주변을 한 바퀴 돌아오는 둘레길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주변을 한 바퀴 돌아보기로 합니다. 아파트를 출발해서 한라비발디를 거쳐 용화사-운양산-제촌마을-삼성래미안.대우푸르지오교차로-모담산-김포한강신도시IC교차로-한강습지공원을 거쳐 아파트로 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우리아파트 제2정문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한라비발디 울타리를 타고 강화방향으로 길을 잡습니다.

공사중인 한강습지공원

걷기 전에 먼저 한강습지공원 공사현장을 잠시 살펴봅니다. 이곳저곳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공원에 나무를 심고, 산책길을 만들고, 습지에는 무엇을 만들려고 그러는지 포클레인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공사가 끝나면 어떤 모습으로 우리 곁에 다가올지 궁금합니다.

한라비발디길, 다시 본래의 길로 돌아옵니다.

왼쪽으로 보이는 마을이 우리아파트 옆에 있는 제촌마을입니다.

용화사 가는 길입니다.

용화사 종각/전망대

바로 앞에 용화사가 있는데, 용화사의 본당 건물이 보이기 전에 2층 집 옥상에 있는 종각이 먼저 시야에 들어옵니다.

용화사

용화사(龍華寺)1405(태종 5)에 창건한 것으로 추정한답니다. 그러니까 지금으로부터 608년이 되었네요.

용화사 미륵석불터

2011년 김포한강신도시로 이사 오기 전에 돌아본 적이 있는데, 그때 용화사에는 미륵석불이 있었는데, 오늘 보니까 그 자리에 건물은 온데간데없고 공사 중이네요. 복원공사중인가 봅니다.

2011년 방문했을때의 용화사 미륵석불 사진입니다.

미륵석불이 봉안되었던 용화전터입니다.

2011년 방문당시의 용화전입니다.

2011년 방문당시에는 없었던 종각입니다. 이곳은 아주 훌륭한 전망대입니다.

종각/전망대에서 바라본 전경

이곳은 종각전망대입니다. 종각에서 보면 한강의 경치가 참 좋습니다. 멀리 강 건너에 파주 오두산이 보이고, 심학산이 보이네요. 일산시내가 보이고, 킨텍스가 보입니다. 그 뒤로 북한산도 보입니다.

파주 오두산전망대입니다.

파주 심학산입니다.

일산 신도시입니다.

일산 킨텍스가 보이고, 그 뒤로 북한산이 실루엣으로 보입니다.

용화사를 뒤로 하고, 운양산으로 올라갑니다.

운양산에는 시설이 있는데 정상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에서 시설이 있는 방향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정문에서 오른쪽으로 울타리를 따라 뒤로 돌아가면 쉼터가 있는데, 이곳을 정상으로 합니다.

운양산 정상/쉼터입니다. 정상에는 아무것도 없고, 돌로 만든 평상이 하나 놓여있습니다.

올라온 길 반대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운양산은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모르겠지만 금 새 올라가고, 금 새 내려가는 아주 작은 산입니다.

산을 내려서면 제촌마을입니다. 마을 건너편으로 한라비발디, e편한세상, 롯데캐슬아파트가 보입니다.

제촌마을입니다.

제촌마을회관/운양3동다목적회관, 제촌마을회관/운양3동다목적회관을 지납니다.

마을도로를 따라 성창아파트를 향해 걷습니다.

성창아파트 뒷길에 서면 롯데캐슬, 반도유보라, 삼성래미안아파트가 보입니다.

제촌마을갈림길

왼쪽으로 가면 제촌마을이고, 오른쪽으로 가면 성창아파트입니다.

성창아파트 뒷길, 삼성래미안공원 입구

둘레길은 삼성래미안아파트 뒤에 조성된 공원으로 접어듭니다. 공원은 이미 완성되었습니다.

삼성래미안공원길입니다.

삼성래마안공원길을 걸으면서 바라 본 반도유보라입니다.

삼성래미안/대우푸르지오교차로

삼성래미안과 대우푸르지오아파트가 만나는 교차로에 도착합니다. 여기까지를 운양산 구간으로 합니다. 교차로를 건너서 모담산으로 올라가는데, 이곳에서부터는 모담산 구간으로 합니다.

교차로에서 바라 본 모담산절개지

이곳에서 모담산으로 올라가는 길은 없습니다. 절개지를 그냥 올라갈 수밖에는 없습니다. 절개지를 올라가서 왼쪽으로 돌면 등산로가 보이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모담산은 많은 사람들이 다녀서 길이 좋습니다.

절개지를 올라가서 뒤를 돌아보면 대우푸르지오, 삼성래미안, 반도유보라 등의 아파트가 시야에 들어옵니다.

삼성래미안입니다.

대우푸르지오입니다.

반도유보라입니다.

공원조성공사중이고, 일성트루엘타운하우스입니다.

모담산 등산로옛길입니다.

반도유보라와 월드메르디앙 4단지를 연결한 산책로

모담산은 지금 개발계획에 의거 이곳저곳에서 마무리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곳곳에 의자가 만들어지고, 경사지에는 계단이 만들어지고, 쉼터도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반도유보라와 월드메르디앙 4단지를 연결하는 포장된 산책로가 가로질러 지나갑니다.

월드메르디앙 4단지 방향산책로입니다.

반도유보라 방향산책로입니다.

다시 모담산으로 올라갑니다.

일성트루엘타운하우스와 월드메르디앙 2단지를 연결한 산책로

다시 산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가면 일성트루엘타운하우스와 월드메르디앙 2단지를 연결하는 포장된 산책로가 역시 가로질러 갑니다.

월드메르디앙 2단지 방향의 산책로입니다.

일성트루엘타운하우스 방향의 산책로입니다.

일성트루엘타운하우스입니다.

공사중인 공원산책로

이곳에는 모담산을 걷는 능선길 외에 산 아래로 별도의 산책로가 만들어졌습니다. 산 위로도 걸을 수 있고, 산 아래 산책길로도 걸을 수 있습니다. 모담산은 이곳에서 부터가 하이라이트입니다. 길도 황토로 예쁘게 포장되어 있고, 쉼터도 몇 군데 만들어졌고, 작은 공원도 만들어졌습니다.

공원산책로와 모담산으로 올라가는 갈림길입니다.

공원으로 가는 산책로입니다.

모담산 능선으로 올라가는 산책로입니다. 전 능선 길로 올라갑니다.

월드메르디앙 쉼터, 월드메르디앙 쉼터를 만납니다.

예쁘게 황토색으로 포장된 모담산 올라가는 능선길입니다.

쉼터를 지나 황토길을 걷다보니 또 하나의 쉼터와 작은 공원을 만납니다.

새로생긴 모단산 정상 팔각정

모담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모담산 정상에는 전에 없던 팔각정 정자가 날라 갈 듯 날렵하게 세워졌네요. 배수지가 있고, 한강과 강 건너 일산, 그 뒤로 북한산까지 시원스럽게 시야에 들어옵니다.

모담산 팔각정에서 바라본 경치입니다. 일산대교가 보입니다.

김포한강신도시IC교차로입니다.

북한산전경입니다.

일산신도시입니다.

사진이 많아 한 페이지에 다 못 싣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김포한강신도시 운양산에서 모담산을 잇는 둘레길 제2부 모담산-e편안세상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