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길잡이 2014-02-09

산솔47 2014. 2. 14. 09:36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사당역까지 16.0km 중에서 제1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

2014. 02/09 일요일

서울둘레길 157.0km는 서울의 외곽을 한 바퀴 돌아 외사산을 연결하는 순환코스로 관악산, 북한산, 대모산, 수락산, 봉산, 아차산 등을 이은 장거리트레일이다. 대모산과 구룡산, 우면산은 이미 2-3번씩 등산한바 있으나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16.0km는 이들 3개산의 자락을 잇는 코스로 새로운 길이기에 수서역-사당역까지 16.0km를 걷기로 하는데, 오늘은 먼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를 걷기로 한다.

실제 지도의 구간거리를 합하면 강남구구간 수서역-구룡산능선까지 7.4km/2:30, 서초구구간 구룡산능선-사당역까지 10.8km/5:20분 등 18.2km/7:50

제1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

제2부 양재시민의숲역-사당역까지 8.2km

수서역(6)-쌍봉약수터(1.4km)-대모산도시자연공원-돌탑전망대-실로암약수터(1.5km)-불국사/불국사약수터(0.6km)-구룡마을갈림길-구룡산도시자연공원-개암약수터(2.3km)-능인선원-구룡산능선/강남구.서초구경계(1.6km)-염곡치안센터/육교-여의천(1.1km)-양재시민의숲역(1.5km)

소요시간 : 10.0km/4:25, 점심식사(25) (4:50)

평균속도 : 2.2km/시속

출발기점 : 10:00 지하철 3호선/분당선 수서역 6번 출입구

............................................................................................................................................................................................................................................................

들머리

수서역에서 내려 3호선 6번 출구로 나와 주차장 끝에서 대모산 숲속으로 진입한다.

날머리

구룡산에서 내려와 염곡사거리를 지나 양재시민의숲역에서 신분당선 전철을 탄다.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사당역까지 16.0km/7:30(중급)

외사산의 4코스로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대모산, 구룡산, 우면산을 거쳐 사당역에 도착하는 코스다. 이 코스는 대부분 산행코스지만 높지 않은 고도로 수월한 트레킹이 가능하며 산림자연자원이 풍부하고 서울의 조망이 매우 좋다.

또한 구룡산과 우면산 사이의 여의천, 양재시민의 숲, 양재천을 경유하는 길은 주변 경관이 좋으며, 평탄하고 아늑한 산책로로 간편한 트레킹이 가능하다.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사당역까지 중에서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길잡이

07:22 풍경마을에서 M6117번 광역버스 탑승

07:42 합정역에서 하차(20)

07:48 합정역(10-3)에서 홍대입구. 시청방향 전철 2호선 환승

노선을 잘못봐 왕십리역에서 분당선 열차를 타고 있다가 다시 돌아오는 바람에 10분 지체

08:46 잠실역에서 전철 8호선 송파.복정.모란 방향으로 환승

08:55 장지역에서 하차(1시간)

09:05-09:55

서울둘레길 3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장지역-수서역까지 2.8km/50

09:05 장지역(3)

09:10 장지교

09:22 탄천/숯내교

09:45 광평교

09:55 수서역

10:00-14:50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4:25, 점심식사(25)

10:00 수서역(6)

10:48 쌍봉약수터(1.4km)

11:08 돌탑전망대

11:23 실로암약수터(1.5km)

11:36 불국사/불국사약수터(0.6km)

11:45-12:10 점심식사(25)

13:30 구룡마을갈림길

13:10 개암약수터(2.3km)

13:30 능인선원

13:50 구룡산능선/강남구.서초구경계(1.6km)

14:11 염곡치안센터/육교

14:16 여의천(1.1km)

14:50 양재시민의숲역(1.5km)

14:50-15:40 양재동 원주추어탕집에서 추어탕, 막걸리로 뒷풀이(50)

15:56 양재시민의숲역(1-1)에서 신분당선 전철을 타고, 강남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

16:45 합정역에서 하차(47)

16:55 합정역에서 M6117번 광역버스 탑승

17:17 풍경마을에서 하차(20)

오늘은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16.0km 중에서 먼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를 걷기로 하는데, 그 전에 먼저 20141283코스 고덕.일자산코스 광나루역-수서역까지 26.13km 중에서 장지역-수서역까지 2.8km 생략했던 구간을 걷고 4코스를 이어가기로 한다.

지난밤에 눈이 하얗게 내려 오늘은 오랜만에 아름다운 눈꽃 산행을 하게 되었다. 장지역에서 내려 3번 출구에서 200m 전방 장지교에서 장지천으로 내려가 산책길을 걷는다.

장지교에서 0.8km쯤 걸으면 탄천과 만나고, 탄천갈림길에서 오른쪽 광평교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곳에는 송파소리길의 이정표가 새워져 있는데, 이곳은 12지점 가든파이브/툴관이고, 오른쪽으로 13지점 탄천/광평교 1.4km 남았음을 알려준다.

서울둘레길은 송파소리길과 같은 방향인 탄천/광평교 방향으로 진행한다. 숯내교를 지나고, 고가도로 아래/쉼터를 지나면 앞에 광평교가 보인다.

광평교 입구에서 송파소리길 14지점 성내천/제방길 9.4km방향으로 진행한다. 탄천/다리을 건너 광평교 아래 갈림길에서 송파소리길은 탄천을 따라 한강.양재천 방향으로 직진하고, 서울둘레길은 왼쪽 수서역.광평로 방향으로 올라간다.

육교로 올라가 왼쪽 수서6단지아파트 방향으로 내려가 300m 쯤 걸으면 수서역이다.

수서역에 도착하므로써 서울둘레길 3코스 고덕.일자산코스 광나루역-수서역까지 26.13km를 모두 마치게 된다. 이어서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를 걷기 위해 수서역 6번 출구로 이동한다.

대모산과 구룡산, 우면산은 이미 2-3번씩 등산한바 있으나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16.0km는 이들 3개산의 자락을 잇는 코스로 새로운 길이기에 수서역-사당역까지 16.0km를 걷기로 한다.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수서역-사당역까지 16.0km 중에서 대모산. 구룡산구간

2009. 11/22

서울강남.서초구 대모산-구룡산트래킹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957

일원역-염곡사거리/코트라까지 http://blog.daum.net/sansol/958

2011. 09/13

서울강남.서초구 대모산-구룡산도시공원길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1579

일원역-염곡사거리/코트라까지 http://blog.daum.net/sansol/1580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16.0km는 실제 지도상의 구간거리를 합해보면 강남구구간 수서역-구룡산능선까지 7.4km, 서초구구간 구룡산능선-사당역까지 10.8km로 전체 18.2km나 된다.

실제거리 18.2km를 기준으로 오늘은 먼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를 걷기로 한다.

수서역 6번 출구로 나오면 수목원이라는 입간판이 세워진 곳에 서울둘레길대모산구간이라는 커다란 이정표가 서있고, 서울둘레길 안내지도도 설치해 놓았다. 이곳이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의 시점이다.

지난밤에 눈이 내려 천지가 하얀 세상으로 변한 서울둘레길 대모산 구간을 오르면서 양재시민의숲역까지 10.0km의 트래킹을 시작한다.

통나무계단을 오르면 숲도 나무도 모두 하얗게 변해버렸다. 모처럼 눈꽃산행을 즐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산행을 즐기고 있다. 곳곳에서 눈꽃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느라 분주하다. 솜사탕처럼 부드러운 눈꽃송이 앞에서 우리도 잠깐 한 컷, -!!

가도 가도 신기한 세상이다. 대모산 정상을 피해 옆구리를 타고 가는 대모산자락길이 너무 좋다.

쌍봉약수터를 지난다. 3-4개의 커다란 돌탑이 모여 있는 돌탑전망대에 올라선다.

하늘을 뚫고 솟구치는 고층빌딩과 아파트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강남의 도심은 어느 외국에 와 있는 듯, 착각에 빠지게 한다. 그 중에서도 고층빌딩숲을 뚫고 하늘을 향해 올라가고 있는 공사중인 건물이 유난히 눈에 띤다. 알고 보니 지상 123층의 제2롯데월드란다.

또 다시 걷다보니 실로암약수터에 도착한다. 수서역에서 이곳까지 3.0km을 걸었고, 앞으로 능인선원까지 4.4km 남았다.

두 나무가 붙어사는 사랑나무 연리목을 지나쳐 눈길을 걸어 불국사에 도착한다.

불국사주차장가에는 불국사약수터도 있다. 불국사는 고려 공민왕 2(1385)에 진정국사께서 창건하신 절이란다. 630년이 되어간다.

잠시 들렸다가 마음속으로 기도하고 나와 서울둘레길을 이어간다. 가다보니 산속에 대피소 같은 건물이 하나 있는데 강남구의 산불신고소다. 주위는 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이곳 공원쉼터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로 한다.

능인선원이 3.7km남았다.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의 이정표는 수서역-능인선원/구룡산능선까지 강남구구간과 능인선원/구룡산능선-사당역까지 서초구구간으로 나누어 표시하고 있다.

그래서 강남구구간의 모든 이정표는 종점을 능인선원으로 하고 있고, 서초구구간은 사당역으로 하고 있다.

식사 후 다시 걷기를 계속한다. 눈이 쌓여 처음부터 걷는 내내 위치만 다를 뿐 똑 같은 하얀 세상을 걷는다. 구룡마을갈림길을 지난다. 구룡마을까지는 0.45km. 나무 숲 사이로 타워팰리스 건물이 보이는데, 나무 때문에 사진으로 담기가 힘들다.

걷고 또 걷는다. 개암약수터에 도착한다. 곳곳에 쉼터도 만들어 놓았고, 의자들도 많이 만들어져 있다.

능인선원갈림길에 도착한다.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100m 지점에 능인선원이 있고, 서울둘레길은 왼쪽길로 진행한다.

능인선원에서 잠시 올라가면 능선안부이고, 이곳은 강남구와 서초구의 경계지점이다. 서울둘레길 양재시민의숲역까지는 2.8km 남았고, 서울둘레길 안내지도가 새워져 있다. 이곳에서부터는 서초구구간이다.

능선에서 내리막길을 내려가면 염곡마을이고, 염곡치안센터에서 육교를 건너 여의천으로 내려선다. 여의천에서 오늘의 종점인 양재시민의숲역까지는 1.5km.

물은 맑지 않지만 오리가 놀고 있는 여의천산책길을 걷는다. 터널 같은 긴-굴다리도 3개씩이나 지난다.

굴다리를 지나면 양재시민의 숲 산책길로 올라서 AT센터를 돌아 양재시민의숲역에서 오늘 트래킹을 마친다.

양재동 염곡사거리에 있는 원주추어탕집에서 추어탕과 막걸리로 뒷풀이를 한다. 가격은 9,000원으로 좀 비싼 편인데, 등산객들이 바글바글하다. 이곳은 구룡산 등산하산지점으로 길목이 좋다.

서울둘레길 4코스 대모.구룡.우면산코스 제1부 수서역-양재시민의숲역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