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고양 경의선숲길공원과 파주 운정호수공원둘레길 길잡이 2016. 09/13

산솔47 2016. 10. 23. 16:53

고양 경의선숲길공원8.2km파주 운정호수공원둘레길7.4km 15.6km

2016. 09/13 화요일

 

 

서울근교에는 문화의 발달과 도심의 발전으로 인해 폐선이 되어버린 옛 철길이 몇 군데 있다. 기찻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구로구 항동철길, 번화가를 관통하는 도심공원 경의선숲길, 옛 기찻길 정취를 누릴 수 있는 경춘선숲길 등이 그것이다.

지금은 폐선으로 남아 있던 옛 철길이 모두 아름다운공원으로 바뀌어가고 있는데, 이번에는 경의선숲길공원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를 걷는다.

 

경의선숲길공원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

곡산역(1)-SKLPG충전소-경의로265번길-백마역(1.6km)-백마교사거리-애니골입구교차로-알뜰주유소-풍산역(1.8km)-풍산역교차로-일산교-후곡유치원교차로-일산역(1.9km)-일산지하차도교차-탄현지하차도교차로-탄현역(1.9km)-탄현마을교-일산직업능력개발원(1.0km)

소요시간: 8.2km/2:10, 평균속도(3.85km/시속)

 

운정호수공원둘레길 일산직업능력개발원-운정역까지 7.4km

일산직업능력개발원-탄현마을교-일산가구단지교차로-SK주유소-광성교회-수변산책로시점(1.8km)-야당과선교-빛오름공원-359번도로/운정호수공원입구(1.4km)-수변카페-공릉폭포-충열의집-호수팔각정-유비파크(2.2km)-아쿠아프라자-소리3-운정역고가교/엘리베이터-운정역(2.0km)

소요시간: 7.4km/2:40, 평균속도(2.81km/시속)

 

교통정보/.날머리

경의선숲길공원

    1.풍경마을에서 388번 버스타고, 걸포공원후문에서 김포33번으로 환승, 대화역에서 내린다풍경마을-대화역까지 30

    2.대화역(7-4)에서 지하철3호선 타고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 곡산역에서 내린다대화역-곡산역까지 27

    3.곡산역1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걸으면서 경의선숲길공원트래킹을 시작하고,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마무리 한다.

운정호수공원둘레길

    1.경의선숲길은 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만 조성되어 있다.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더 이상 진행할 수없으므로 되돌아 나와야 한다.

    2.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뒤로돌아 400m지점 탄현마을교에서 다리로 올라가 오른쪽으로 꺽어져 150m지점 일산가구단지사거리에서 다

     시 오른쪽으로 꺽어진다.

    3.탄현마을교에서 운정호수공원둘레길시점까지는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지 않아 도로를 따라가야 하는데, 일산가구단지사거리에서 오른쪽으

     로 꺽어져 SK주유소-광성교회를 지나 0.8km지점 동서대로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지면 80m지점에서 운정호수공원둘레길이 시작된다.

    4.이곳에는 파주첨단미래도시 운정신도시라는 입간판이 높이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부터 운정호수공원둘레길을 걷고, 운정역에서 마무리 한

     다.

    5.운정역(5-3)에서 경의중앙선 전철타고 대곡역에서 3호선으로 환승, 대화역에서 내린다운정역-대화역까지 38

    6.대화역5번 출구버스정류장에서 김포33번 버스타고, 걸포공원후문에서 388번으로 환승, 풍경마을에서 내린다대화역-풍경마을까지 30

 

 

 

경의선숲길공원8.2km와 운정호수공원둘레길7.4km 15.6km길잡이

09:26 풍경마을에서 388번 버스타고, 걸포공원후문에서 김포33번으로 환승

09:52 대화역에서 하차

09:57 대화역(7-4)에서 지하철3호선 타고 대곡역에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

10:16 곡산역에서 하차

 

 

10:25-13:06 경의선숲길공원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2:10, 평균속도(3.85km/시속), 점심식사(30)

Course

곡산역(1)-SKLPG충전소-경의로265번길-백마역(1.6km)-백마교사거리-애니골입구교차로-알뜰주유소-풍산역(1.8km)-풍산역교차로-일산교-후곡유치원교차로-일산역(1.9km)-일산지하차도교차-탄현지하차도교차로-탄현역(1.9km)-탄현마을교-일산직업능력개발원(1.0km)

10:25 곡산역(1)

           SKLPG충전소

          경의로265번길

10:43 백마역(1.6km)

          백마교사거리

          애니골입구교차로

          알뜰주유소

11:14 풍산역(1.8km)

          풍산역교차로

          일산교

          후곡유치원교차로

11:40 일산역(1.9km)

          일산지하차도교차로

12:05-12:35 점심식사(30/6,000)

          일산지하차도교차로에서 0.5km지점 탄현동순영빌딩 차돌박이전문점 돌배기집(031-923-9092)에서 차돌국밥(6,000)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탄현지하차도교차로

12:47 탄현역(1.9km)

          탄현마을교

13:06 일산직업능력개발원(1.0km)

 

13:06-15:45 운정호수공원둘레길 일산직업능력개발원-운정역까지 7.4km/2:40, 평균속도(2.81km/시속)

Course

일산직업능력개발원-탄현마을교-일산가구단지교차로-SK주유소-광성교회-수변산책로시점(1.8km)-야당과선교-빛오름공원-359번도로/운정호수공원입구(1.4km)-수변카페-공릉폭포-충열의집-호수팔각정-유비파크(2.2km)-아쿠아프라자-소리3-운정역고가교/엘리베이터-운정역(2.0km)

13:06 일산직업능력개발원

13:13 탄현마을교

          일산가구단지교차로

          SK주유소

          광성교회

13:41 수변산책로시점(1.8km)

          야당과선교

          빛오름공원

14:05 359번도로/운정호수공원입구(1.4km)

14:29 수변카페

14:33 공릉폭포

14:45 충열의집

14:55 호수팔각정

15:05 유비파크(2.2km)

          아쿠아프라자

15:27 소리3

15:38 운정역고가교/엘리베이터

15:45 운정역(2.0km)

 

15:51 운정역(5-3)경의중앙선 전철타고 대곡역에서 3호선으로 환승

16:32 대화역에서 하차

16:36 대화역5번 출구버스정류장에서 김포33번 버스타고 걸포공원문에서 388번으로 환승

17:02 풍경마을에서 하차

 

    

 

 

 

서울근교에는 문화의 발달과 도심의 발전으로 인해 폐선이 되어버린 옛 철길이 몇 군데 있다.

기찻길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구로구 항동철길, 번화가를 관통하는 도심공원 경의선숲길, 옛 기찻길 정취를 누릴 수 있는 경춘선숲길 등이 그것이다. 지금은 폐선으로 남아 있던 옛 철길이 모두 아름다운공원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필자는 이 공원길을 걷고 있다.

2010. 04/23 항동철길 부천시남부수자원생태공원-오류동역까지 6.4km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563

      사   진 http://blog.daum.net/sansol/564

2015. 07/21 경의선숲길 용산구문화체육센터-가좌역까지 6.9km

         http://blog.daum.net/sansol/3032

2016. 05/21 경의선숲길 가좌역-효창공원역까지 4.9km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3371 

         http://blog.daum.net/sansol/3371

2016. 06/21 경춘선숲길 중랑천철교-퇴계원역까지 9.5km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3403

     사   진 1부 중랑천철교-화랑대사거리까지 http://blog.daum.net/sansol/3404

                  2부 화랑대사거리-퇴계원역까지 http://blog.daum.net/sansol/3405

 

오늘은 경의선숲길 중에서 시 외곽에 있는 철길공원을 걷고자 한다.

바로 시외에 있는 경의선숲길공원으로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를 걷는다.

서울역-문산-도라산역까지 도시철도가 새로 건설되면서 일부구간에 폐선으로 남아 있는 곳을 공원으로 조성했는데, 지금은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만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다.

필자는 이 숲길공원 전 구간을 걷기로 한다.

옛 경춘선이나 옛 중앙선 중에서 아직도 폐 선로가 남아 있는 구간이 많이 있다.

서울근교에서 공원으로 조성된 구간은 다 돌아본 것 같은데, 아직도 시 외곽에 그대로 남아 있는 구간이 공원으로 조성된다면 그곳은 그 때 돌아보기로 한다.

 

 

경의선숲길공원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

전철3호선타고 대곡역에서 문산 방향으로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하고, 한 정거장만 가면 곡산역이다.

곡산역에서 1번 출구로 나가면 왼쪽으로는 공원 끝이라 더 이상 길이 없고, 오른쪽으로 경의선숲길공원이 시작되는 산책길이 시작된다.

공원산책길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전철이 다니는 경의중앙선이 있고, 왼쪽은 자동차들이 다니는 도로가 있다. 옛 경의선숲길공원산책로는 그 사이에 조성되어 있다.

, 이제 본격적으로 트래킹을 시작해 보자!

나무숲이 우거져 있어 그늘이 만들어지고, 그 나무 숲 사이로 붉은 황토색의 왕복자전거 길과 나란히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산책로는 깨끗하고, 산뜻한 길이다.

SK LPG충전소를 지나고, 경의로265번 길을 건너면 산책로는 백마역까지 0.6km정도 공사구간으로 막혀있다.

백마역을 지나고, 백마교사거리를 지나면, 이곳에 100m정도 폐 선로가 그대로 남아있다.

경의선숲길공원은 곳곳에 쉼터와 의자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 휴식하기에 좋은 걷기코스다.

기차 길옆 작은 쉼터가 눈길을 끈다.

내일모레가 민족의 명절, 추석인데, 필자는 지금 이 길을 걷고 있다.

작년 추석에는 어느 길을 걸었을까? 갑자기 그것이 궁금하다. , 작년 추석 때는 캐나다에 있었다.

애니골입구사거리를 지난다.

애미골입구에는 애니골이라는 거대한 아치형 간판이 세워져 있다.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지면 유명한 음식거리, 애미골이 있다.

애니골입구사거리를 지나면 300m지점에 알뜰주유소가 있고, 다시 200m지점에 풍산역이 있다.

풍산역에서 풍산역교차로를 건너서도 아름답고, 걷기 좋은 공원산책길은 계속된다.

공원산책길은 아주 예쁘게 잘 만들어 놓았다.

또 다시 한참을 걷고, 일산교를 지나고, S자형 후곡유치원교차로를 지나 일산역에 도착한다.

일산역을 지나면 경의중앙선 철길을 따라가는 산책길에서 왼쪽의 도로는 멀어지지만, 개념치 말고, 산책길만 따라가야 한다.

일산역을 지나 걷다보면 1.0km지점에서 일산지하차도사거리를 만나는데, 이 지점이 중요하다.

동해운수차고지가 있는 일산지하차도사거리에서 곧장 가는 산책길은 없다.

도로건너편에 이마트가 가로막고 있다.

고로, 경의선숲길공원은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지고, 경의중앙선철길지하차도를 지나 다시 왼쪽으로 꺽어져 철길을 따라가야 한다.

이 곳에도 철길을 따라 공원숲길이 조성되어 있다.

경의중앙선철길지하차도를 지나 300m쯤 지나면 명진마사지샵, Mr.Pizza, 꼬꼬장 등이 들어서 있는 한 상가를 만난다.

정오가 되었으므로 필자는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로 한다.

명동찌개마을, 돼지갈비, 새마을식당, 차돌박이전문점 돌배기집 등이 있는데, 그 중에 눈길을 끄는 백종원씨의 사진이 걸려 있는 차돌박이전문점 돌배기집으로 들어간다.

백종원싸의 체인식당인가 보다.

고기류는 안 되고, 식사류에 차돌국밥, 차돌찌개, 차돌두루치기 등이 있는데, 차돌두루치기를 시켰더니 1인분은 안 된단다.

1인분이 가능한 식사는 차돌국밥과 차돌찌개다.

그래서 일산지하차도교차로에서 0.5km지점 탄현동순영빌딩 차돌박이전문점 돌배기집(031-923-9092)에서 차돌국밥(6,000)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역시 유명인답게 맛이 있다.

식사 후 다시 걷기는 계속되고, 탄현지하차도교차로를 지나 탄현역에 도착한다.

탄현역건너편에 있는 일산두산위브너제니스의 초고층건물이 눈길을 끈다.

탄현역을 지나서도 경의선숲길공원 계속되고, 오른쪽에 SBS탄현제작센터가 보인다.

그리고 탄현마을교를 지나고, 앵골과선교를 지나니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길이 막힌다.

경의선숲길공원은 여기까지만 개발되어 있다.

이곳에서 운정호수공원으로 이어가야 하는데, 길이 막혀 되돌아 나와야 한다.

 

 

운정호수공원둘레길 일산직업능력개발원-운정역까지 7.4km

일산직업능력개발원에서 되돌아 나오면서 400m지점 탄현마을교에서 도로위로 올라서, 오른쪽으로 꺽어져 탄현마을교를 건넌다.

탄현마을교를 건너자마자 오른쪽 철조망에 문이 있어 철길을 따라 길이 있는 것 같아 진입했다가 이어지는 길이 없어 한참을 헤매다가 다시 되돌아 나온다.

이 길은 길이 아니었다.

일산가구단지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져 운정호수공원으로 이어지는 수변산책로시점까지는 도로를 걸어야 한다.

SK주유소를 지나고, 광성교회도 지나고, 지하차도입구인 구름다리길삼거리도 지난다.

그리고 구름다리길삼거리에서 300m지점 동서대로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지면 80m지점에서 운정호수공원둘레길이 시작된다.

산책길이 이곳까지만 조성되어 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수변산책길을 걸으면서 운정호수공원둘레길을 시작한다.

야당과선교를 지나면서 수변산책길이 시작되는데, 산책길은 수로 양쪽으로 만들어져 있다.

운정호수공원으로 가기 위해서는 수변산책길에서 왼쪽 길로 걸어야 한다.

중간에 건널 수 있는 다리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이곳은 운정신도시이기 때문인지 머리 위를 지나는, 수로를 건너는 다리가 수 없이 많다.

인터넷지도상에도 나와 있지 않은 이름 없는 다리를 몇 개를 지나는지 모르겠다.

운정호수공원에 도착할 때까지 아마도 5-6개의 다리를 지나는 것 같다.

수로건너 오른쪽에 있는 야당역을 지난다.

야당역이 있으면 여당역도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어느 곳이 빛오름공원인지 잘 모르겠지만 인터넷지도상에 나와 있는 빛오름공원을 지나 드디어 359번 도로에서 운정호수공원 입구에 도착한다.

이제는 운정호수공원을 한 바퀴 돌아 반대편으로 이어지는 수로산책길을 따라 운정역까지 걸으면 된다.

운정호수공원은 3개의 호수로 형성되어 있는데, 산책로가 거미줄처럼 얽혀있어 어느 길로 진입하고 나오던지 다 연결되어 있다.

그러나 초행길인 필자에게는 어느 길로 걸어야 제일 잘 걸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다.

암튼, 이리저리 돌고 돌아 수변카페-공릉폭포-충열의 집-호수팔각정-유비파크-아쿠아프라자를 끝으로 운정호수공원을 빠져 나온다.

걷고 보니 같은 길을 두 번 걷기도 하고, 걸은 길보다 더 좋은 길도 있어 또 다시 걷는 등 이리저리 걷고는 운정호수공원을 빠져 나오니 결과적으로 평균속도가 상당히 느려졌다.

곧장 걸은 경의선숲길공원 곡산역-일산직업능력개발원까지 8.2km2시간10분이 소요되어 평균속도가

시속 3.85km가 나왔는데, 운정호수공원둘레길 일산직업능력개발원-운정역까지 7.4km는 이리저리 헤매다보니까 7.4km2시간40분이 소요되어 평균속도가 시속 2.81km밖에 안 나왔다.

소리3교를 지나 오른쪽 수로건너편에 운정역이 있는 운정역고가교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다리 위로 올라간다.

다리위로 올라서면 다리위에서 왼쪽으로는 운정신도시와 연결되어 있고, 오른쪽으로는 운정역과 연결이 되어 있다.

구름다리형식의 운정역고가교가 참 아름답게 설계되어 있다.

운정역에서 오늘의 모든 트래킹을 마무리 한다.

 

 

 

 

고양 경의선숲길공원 8.2km http://blog.daum.net/sansol/3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