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서해안길11구간 17.3km, 제1부 소래포구역-배곧생명공원출구까지 9.3km 2017. 02.15

산솔47 2017. 2. 20. 12:29

서해안길11구간 시흥소래포구역-오이도입구까지 17.3km, 제1부 소래포구역-배곧생명공원출구까지 9.3km

2017. 02.15 수요일

 

 

이번 코스는 서해안길12구간 소래포구역-오이도입구까지 17.3km로 소래포구에서 수인선 옛 철교를 건너 오이도 방향으로 해안을 끼고 해안산책로를 따라 걷는 구간이다.

그런데 월곶포구를 지나 달월대교-덕섬입구까지 장장 6.0km는 현재 해안공원(海岸公園)과 해안산책로 공사중으로 도로를 따라 인도를 걸어야 한다.

이 해안산책로가 완료되면 젊은 청춘들이 데이트코스로 자주 찾는 빨강등대로 유명한 오이도관광단지가 이어져 있어 아름다운 장거리해안산책로가 될 전망이다 

Course

소래포구역-소래역사관-소래철교시점(0.7km)-장도포대지-소래철교-월곶해안로-월곶중학교-월곶수산시장-월곶포구(2.3km)-월곶대교-해넘이다리(2.6km)-3경인고속도로-배곧생명공원진입육교(1.7km)-배곧생명공원일주(2.0km)-한울공원관광휴게소(2.6km)-덕섬입구-배다리선착장-오이도선착장.빨간등대(2.2km)-함상전망대-오이도살막길-오이도박물관(1.9km)-오이도입구버스정류장(0.3km)

소요시간: 17.3km/4시간, 평균속도(4.32km/시속)

 

 

서해안길11구간 시점인 소래포구역

 

 

 

 

 

 

 

 

 

 

 

소래역사관

 

 

 

 

 

소래철교입구

 

 

 

 

 

댕구산

 

 

 

 

 

 

 

 

장도포대

 

 

 

 

 

 

소래철교

 

 

 

 

 

소래철교에서 바라 본 소래포구어시장

 

 

 

소래철교에서 바라 본 댕구산과 장도포대

 

 

 

 

월곶해안산책로

옛 수인선철교였던 소래철교를 건너 오른쪽으로 꺽어져 월곶선착장 방향으로 월곶해안산책로를 따라 걷는다.

 

 

 

 

 

 

 

 

 

 

 

 

 

 

 

월곶포구

 

 

 

월곶대교

 

 

 

배곧신도시 가는 길

월곶대교를 건너 오른쪽으로 해안을 따라가는데, 달월대교(고가교)에서 부터는 배곧신도시개발지역으로 고층아파트들이 들어서고 있고, 공원 등을 비롯한 배후시설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라 공사차량들이 수없이 지나다니고 있다.

2019년 완공예정으로 진행중인 배곧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진행되고 있는 달월대교-덕섬입구까지 장장 6.0km에 걸친 해안공원(海岸公園)과 해안산책로 공사도 지금 한창 진행중인데, 2019년이면 배곧신도시와 함께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이 해안산책로가 완료되면 젊은이들이 데이트코스로 자주 찾는 빨강등대로 유명한 오이도관광단지가 이어져 있어 아름다운 장거리해안산책로가 될 전망이다. 그런데 지금은 해안신책로가 없어 달월대교-덕섬입구까지 6.0km구간은 해안도로를 따라 걸어야 한다.

 

 

 

 

 

해넘이다리

 

 

 

 

 

 

 

 

배곧신도시의 배곧생명공원

안내판을 보니 배곧생명공원은 자연의 생명력을 느낄 수 있는 공원으로 해수와 담수가 만나는 기수역공원이란다.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고, 시민의 손으로 직접 가꾸고 채워나가는 시민이 주인인 공원이란다.

그뿐이 아니다. 30,000m2 크기의 연못에는 서해의 조수간만의 차에 의해서 하루 2번씩 해수가 자연스럽게 연못으로 들어와 해수생태와 담수생태가 공존하게 된단다. 바닷물이 스스로 들어왔다 나갔다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는 것이 맘에 든다. 그래서 生命이라는 단어를 붙였나보다.

 

 

 

 

 

 

 

 

 

 

 

 

 

 

 

 

 

 

 

 

 

 

 

 

 

 

 

 

 

 

 

 

 

 

 

 

서해안길11구간 인천소래포구역-오이도입구까지 17.3km, 제2부 배곧생명공원-오이도입구까지 8.0km

http://blog.daum.net/sansol/3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