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인천시 광학산-철마산(원적산)-만월산둘레길답사기 2010-12-07

산솔47 2011. 4. 21. 22:00

광학산-철마산-만월산|산솔산방

광학산과 철마산, 만월산은 인천가족공원을 한가운데 두고 부채꼴로 한바퀴 돌아 나오는 형식의 등산이다. 그런데

광학산이나 철마산은 정상이 잘 구분도 안되고 정상을 알리는 어떠한 표지도 없어 좀 아쉽다..

제일 높은 봉우리가 정상으로 보면 되는데 정상은 좁지만 원형의 공간을 만들어 놓았다.

만월산 만은 정상에 팔각정이 세워져 있어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광학산-철마산-만월산의 등산은 요즘말로 산책길이고, 산림욕장길이고, 아주 훌륭한 둘레길이다.

▣ 산 행 지 : 인천시 광학산-철마산(원적산)-만월산

▣ 산행일자 : 2010. 12/07(화)

▣ 산행구간 :

동수역(2번출구)-희망체육공원-인천가족공원-산불감시초소-팔각정쉼터-광학산-철마산갈림길-철마산-만월산터널톨게이트앞-이삭아파트-만월산-만월쉼터-만월산배수지공사장-부평삼거리-부평삼거리역

▣ 산행시간 : 3시간20분

▣ 교 통 편 : 대중교통

▣ 출 발 지 : 09:30 전철 1호선 구로역 인천행승강장 2-3번홈

▣ 대중교통 :

들머리

* 전철 1호선 타고 부평역 에서 인천선으로 환승, 동수역에서 하차

* 동수역 2번 출구로 나와 신성미소지움아파트 희망체육공원이 들머리

* 신도림역-동수역까지 42분

날머리

* 만월산 약사공원으로 하산하면 부평삼거리이고, 부평삼거리역이다.

광학산(201m)

철마산(원적산(元積山)/196m)

철마정(鐵馬亭)

철마정(鐵馬亭)의 유래

만월산(187m)

광학산-철마산-만월산산행기

전철 인천선 동수역 2번 출구에서 10분 정도 걸어 광학산의 서북쪽 능선 끝에 위치한 희망체육공원에서부터 산행은 시작된다.

20분 정도 올라가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봉우리에 도착하게 되는데, 이곳에서는 인천공원묘지 전체가 조망된다.

잠시 소로를 따라 걷다가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공원내 포장도로를 따라 둘레길 걷듯 걷는다.

공원내 ‘부개정’이라는 팔각정 쉼터에서는 인천시내 조망이 참 좋다.

빤-히 보이는 봉우리중 제일 높은 봉우리가 광학산 정상이다.

광학산 정상에는 정상인지 조차 모를 정도로 아무런 표식도 없고, 다만 작은 공간 한가운데 꽃밭이 조성되어 있다.

광학산 정상에서 공원묘지을 한바퀴 도는 둘레길을 벗어나 철마산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금새 철마산에 오르는데, 이 산이 철마산인지는 확실치가 않은것 같다.

철마산 정상에는 몇가지 운동기구가 있고, 이정표가 세워져 있는데, 이곳에서 인천의 둘레길을 만드는 사람들을 만난다.

아마도 공무원들인것 같다.

이들의 손에 의해서 둘레길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이다.

답사 나왔단다.

철마산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참 좋다.

만월능선이 한눈에 들어오고, 만월산의 팔각정도 아름답게 시야에 들어온다.

숲길을 따라 만월터널 방향으로 내려간다.

만월터널입구에서 건널목을 건너 이삭베스파트 우측으로 들어서면 만월산을 오르게 된다.

30분 정도 걸으면 철탑을 지나 만월산 정상인 ‘만월정’에 도착한다.

만월정에 올라 사방을 보면 이곳에서의 경치도 볼만 하다.

이 능선은 광학산-만월산-선포산-철마산-원적산-천마산-효성산-계양산을 잇는 한남정맥이다.

만월산 정상에서 쉼터를 지나고 배수지를 지나면 부평삼거리역에 도착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구간소요시간

- 09:33 구로역에서 전철 1호선 탑승, 부평역에서 인천선으로 환승

- 10:02 동수역 하차

- 10:15 동수역 2번 출구에서 직진 신성미소지움아파트옆 희망체육공원. 광학산들머리

- 10:35 산불감시초소

- 10:50 팔각정 쉼터

- 11:10 광학산

- 11:20 철마산 갈림길

- 11:30 철마산

- 12:00 벽산아파트. 만월산터널톨게이트앞

- 12:05 횡단보도를 지나 이삭아파트. 만월산들머리

- 12:30 만월산

- 12:45 쉼터

- 12:55 만월산 배수지공사장

- 13:00 부평삼거리

- 13:18 부평삼거리역에서 전철 인천선 탑승, 부평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