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6.3km 길잡이 2011-12-30

산솔47 2012. 1. 1. 00:46

                         교통이 편리하고 곳곳에 공원이 많아 걷기 좋은 곳

동작구 동작충효길 1구간 고구동산길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길은 노량진배수지공원에서 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과 서달산/동작대를 거쳐 현충원상도출입문까지 3.2km이나 필자는 거리가 좀 짧아 흑석역-효사정공원-용봉정근린공원-노량진배수지공원-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서달산/동작대-현충원 흑석출입문-현충원 충혼탑-9호선 동작역까지 6.3km를 걷는다.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흑석역-고구동산-현충원-동작역까지 6.3km

2011-12-30 금요일

트래킹코스 :

흑석역(1)-흑석체육센터-효사정공원-용봉정근린공원-동작실버센터-한강대교남단/용양봉저정-노들역-노량진배수지공원/고구동길시점-노량진근린공원/상도배수지/고구동산-중대후문-잣나무숲길-서달산자연학습장-서달산생태육교-달마사-서달산/동작대-달마사-현충원 흑석출입문-고구동산길 흑석역갈림길-현충원 울타리길막힘-현충원 흑석출입문-현충원 충혼탑-동작역(9호선)

트래킹거리 :

흑석역-노들역/노량진배수지공원(1.4km)-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중대후문(1.4km)-서달산/동작대(1.5km)-달마사-현충원 충혼탑(1.5km)-9호선 동작역(0.5km) (6.3km)

소요시간 : 6.3km/4시간10

알바/사진촬영을 위한 구석구석 답사로 약 2시간 정도는 더 걸렸다.

교 통 편 : 대중교통

출발기점 : 전철 9호선 흑석역 1번 출구

 

들머리

신도림역(1-1)에서 전철 1호선 타고 노량진역(2-1)에서 9호선으로 환승, 흑석역(중앙대입구)에서 내려 1번 출구에서 효사정공원 방향으로 트래킹을 시작한다.

날머리

현충원을 둘러보고 현충원 정문에 있는 전철 9호선 동작역(현충원)에서 전철을 탄다.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3.2km

서울시 동작구 동작충효길은 교통이 편리할 뿐만아니라 곳곳에 공원이 많아 이를 연계해서 걸으면 좋은 곳이다.

전철 1호선 노량진역이나 9호선 노들역 혹은 흑석역을 이용하면 교통이 편리하다.

효사정공원, 사육신역사공원을 비롯해서 노량진배수지공원, 용봉정근린공원, 노량진근린공원, 서달산자연생태공원, 달마공원, 국립현충원 등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은 전철 9호선 노들역 2번 출구에 있는 노량진배수지공원에서부터 노량진근린공원인 고구동산을 거쳐 중대후문에서 서달산자연학습장을 답사하고 생태육교를 건너 서달산으로 이어져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3.2km를 말한다.

 

그러나 필자는 거리가 너무 짧아 동작충효길 3코스 한강나들길 동작역-노량진역까지 4.7km 중에서 흑석역에서 노량진배수지공원까지 효사정공원과 용봉정공원을 둘러보는 일부코스를 추가해 1.4km를 더 걷고, 서달산/동작대에서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0.4km를 빼고 서달산/동작대에서 반대방향으로 달마사를 둘러보고 현충원 흑석출입문에서 현충원 안으로 들어가 충혼탑을 거쳐 전철 9호선 동작역까지 2.0km를 추가한다.

 

고로,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에 3코스 한강나들길 일부를 추가해 총 6.3km를 걷는다.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6.3km

길잡이

- 10:00 신도림역에서 전철 1호선 탑승

- 10:16 흑석역에서 하차

- 10:30 흑석역 1번 출구에서 트래킹시작

- 10:40 효사정

- 11;10 용봉정근린공원

- 11:30 한강대교남단/용양봉저정

- 11;38 노들역

            노들역에서 3번 출구로 들어가 4번 출구로 나가면 노량진배수지공원을 들리지 않고 바로 갈 수 있다.

- 11;45 노량진배수지공원/노들역 2번출구/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시점

- 12;10 노량진근린공원/상도배수지

- 12:22 고구동산 정상

- 12:32 중앙대후문

- 12;40 서달산자연학습장 입구

            서달산자연학습장 입구로 올라서면 빽빽히 들어선 잣나무숲길을 약 0.5km 정도 걷는다.

- 13:03 서달산생태육교

- 13:11 달마사

- 13:25 서달산 정상/동작대

- 13:33 달마사

           생태육교를 건너면 곧바로 서달산/동작대로 올라갔다가 달마사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필자는 달마사가 먼저인줄 알고 달마사를 둘러본 다음 서달산/동작대로 올라갔는데 그것이 아니고, 달마사가 나중이다.

               그래서 달마사를 두 번 들리게 된다.

- 13:40 현충원 흑석출입문

- 13:47 현충원울타리길/고구동산길에서 흑석역으로 갈림길

- 13:57 현충원울타리길 막힘

- 14;13 현충원 흑석출입문

            현충원 흑석출입문에서 현충원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현충원울타리길을 계속 따라 갔더니 길이 막혀버린다.

           되돌아와 현충원 흑석출입문에서 현충원으로 들어가니 약 30분 정도 허비했다.

- 14:30 현충원 충혼탑

- 14;40 전철9호선 동작역

- 14;47 동작역에서 전철 9호선 급행탑승

- 15:03 신도림역에서 하차

 

 

 

흑석역에서 1번 출구로 나가 약 150m 정도 걸어 효사정공원으로 올라간다.

효사정(孝思亭)은 세종조때 한성부윤과 우의정을 지낸 노한대감의 별서였다는데 아마도 한강에 제일 가깝게 위치한 운치있는 정자가 아닌가싶다.

 

효사정에 올라서면 바로 아래 한강과 함께 어우러진 강건너 이촌동의 경치가 아름답다.

효사정에서 약 150m 정도 직진하면 육교가 있다.

육교를 지나 곧장 가면 노량진역까지 가는 동작충효길 3코스 한강나들길이다.

 

필자는 용봉정근린공원을 보기 위해 육교를 건넌다.

육교에서 오른쪽으로 흑석동마크힐스 앞길로 용봉정근린공원을 올라가는데 길 찾기가 쉽지 않다.

이정표가 없으므로 물어가는게 상책인데, 길을 물어도 올라가는 길이 골목이라 찾기가 어렵다.

 

흑석동마크힐스 앞길로 약 80m 정도 직진하면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골목길이 있는데, 이 길로 올라가야 한다.

골목길 올라가는 입구에 있는 전봇대 번호 9823Y683을 참고하시길...

 

골목길로 약 100m 정도 올라가면 오른쪽은 막히고, 왼쪽으로 능선길이 있는데, 능선길 왼쪽은 주택이고, 오른쪽은 한강이 조망된다.

- 가다보면 아래로 쭉- 내려가는 포장길이 나타나는데 내려가지 말고, 남의 집 들어가듯이 곧장 올라서면 용봉정근린공원 정상이다.

 

용봉정근린공원 정상에는 아주 황홀한 조망명소가 있는데 찾아가기가 만만치 않다.

이정표도 없을뿐더러 정상까지 주택이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한 주택의 장독대 옆에 조망명소가 만들어져 있는데 전망데크에 올라서면 전혀 생각지도 않던 경치가 황홀하게 펼쳐진다.

 

서울을 가로 지르는 한강의 경치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있을까?

 

궁금하시면 직접 찾아가 보시지요.

용봉정근린공원은 이 산 아래 한강대교 남단에 노량진 행궁인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이 있어서 용양봉저정의 자와 , 그리고 자를 따서 용봉정근린공원으로 이름 지은게 아닌가? 생각된다.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1791 조선 정조 15년에 세워진 건물로 정조가 수원 화산에 있는 아버지 장조의 무덤인 현륭원에 참배하러 갈 때, 지금 한강의 한 부분인 노들강에 배다리를 설치하고 건너가 잠시 쉬기 위하여 행궁(行宮)으로 쓰던 곳이란다.

 

아쉽지만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는 용봉정근린공원을 뒤로하고 한강대교 남단으로 내려간다.

공원 아래에 또 하나의 작은 쉼터도 있다.

이 쉼터는 동작실버센터의 노인어르신들을 위한 쉼터인 것 같다.

주택가를 지나면 곧바로 나타나는 한강대교 남단... 이곳에 노량진 행궁인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이 있다.

 

용양봉저정을 지나면 전철 9호선 노들역이다.

노들역 3번 출구로 들어가 2번 출구로 나오면 예전에 노량진정수장이었던 노량진배수지공원이다.

노량진배수지공원은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의 시점이고, 3코스 한강나들길이 지나는 곳이다.

1코스 고구동산길은 배수지공원에서 노들역 4번 출구를 통해 노량진근린공원을 지나 현충원상도출입문까지 3.2km 구간이고, 3코스 한강나들길은 동작역에서 배수지공원을 지나 노량진역까지 4.7km 구간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1코스 고구동산길을 걸어보자.

 

노들역 2번 출구로 들어가 4번 출구로 나오면 고구동산 노량진근린공원으로 올라가는 길이 시작된다.

4번 출구에서 왼쪽으로 유턴하듯 돌아가면 곧바로 오른쪽으로 국립현충원으로 가는 길이 있는데, 이 길을 따라 100m 정도 올라가면 석축에 나무계단이 만들어져 있다.

이 길이 고구동산 노량진근린공원으로 올라가는 들머리다.

 

계단을 올라서면 잊혀졌던 비밀의 숲길이 시작되는데, 처음부터 운동시설이 설치된 작은 공원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능선을 따라 걸을 수도 있고, 왼쪽으로 중턱 오솔길을 따라 걸을 수도 있다.

곳곳에 이정표가 세워져 있어서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본동종합사회복지관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현충원 상도출입문/중앙대후문 방향으로 돌고, 다시 왼쪽으로 돌면 아파트단지 앞길에서 노량진근린공원이 시작된다.

이정표를 따라 오르면 곧 너른 공터와 정자 쉼터가 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정자에서 오른쪽으로 50m 지점에 조망명소가 있다.

조망명소 데크에서 바라보면 63빌딩과 한강, 한강을 가로 질러 가는 한강철교, 한강건너 아파트 단지들, 그 너머로 남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멀리 솟은 안산, 인왕산, 북악산은 서울의 뿌연 하늘에 가려 좀처럼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구나!!   조망명소에서 되돌아 나와 고구동산길 이정표를 따라 운동장을 옆에 두고 숲으로 향하는 나무계단을 올라간다.

나무계단을 올라서면 운동시설이 있고, 또 하나의 계단을 올라서면 정자가 있고, 또 하나의 계단을 올라서면 노량진근린공원 둘레길에 우-뚝 솟아있는 고구동산 정상이다.

 

고구동산 정상은 약간의 평평한 공간으로 삥-둘러 키 작은 향나무가 심어져 있고, 가로등과 운동시설 2, 가운데 삼각점, 또 하나의 키 작은 돌기둥이 심어져 있다.

앙상한 나뭇가지 사이로 조망은 있지만 사진으로 담기는 쉽지가 않다.

 

정상에서 두 계단을 내려와 올라온 반대방향으로 이정표를 따라 현충원 상도출입문/중앙대후문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강남초등하교 울타리 길 약 130m 정도는 숲속의 오솔길이다.

시내 한 복판에 이런 길이 있다니 기특하다.

 

이 길을 내려서면 중앙대 후문이고, 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중앙대 울타리를 타고 올라가면 약 200m 지점에 서달산자연학습장으로 올라가는 나무계단이 나온다.

이곳에서 부터는 서달산 구간이다.

 

나무계단을 올라서면 빽빽히 들어선 잣나무숲길이 약 500m 정도 이어진다.

이 길 또한 참으로 걷기 좋고, 아름답고, 훌륭한 숲길이고, 오솔길이고, 둘레길이다.

 

서달산자연학습장에서 생태육교를 건너면 서달산 정상 동작대에 올라서고, 오른쪽으로 현충원 울타리를 따라 동작역까지 가는 코스가 고구동산길 종점이다.

그런데 필자는 현충원 울타리길을 걷는 고구동산길은 두 번이나 걸은바 있어 오늘은 현충원 울타리길을 반대방향으로 걷기로 한다.

 

달마사를 먼저 들리고 서달산 정상인 동작대를 찍고 흑석역 방향으로 현충원 울타리길을 걸으려고 달마사를 먼저 들린다.

그런데 아뿔사!!

달마사는 서달산 정상에서 내려와 현충원 울타리길의 한 코스에 위치해 있는게 아닌가?

현충원 울타리길이 달마사 왼쪽 담장 밖으로 이어져 있다.

 

그러니까 생태육교를 건너 곧바로 서달산/동작대로 올라갔다가 달마사 방향으로 진행하면 되는 것을.....!!

알바하는 바람에 30분 정도는 허비한 것 같다.

 

달마사에서 다시 서달산 정상인 동작대를 올랐다가 다시 달마사로 내려와 현충원 울타리길을 걷는다.

달마사에서 10분도 채 안 걸리는 곳에 현충원 흑석출입문이 있다.

이 문으로 들어가면 현충원이다.

 

필자는 울타리길을 끝까지 걷고자한다. 현충원 흑석출입문에서 쬐끔 더 가니 흑석역으로 빠지는 갈림길이다.

이곳에서부터 울타리길이 갑자기 좁아진다.

이상하다?

어쩐지... 10여분 더 가니 울타리길이 막혀버린다.

 

현충원 흑석출입문까지 되돌아온다. 20여분 허비한다.

흑석출입문에서 현충원 안으로 들어가 이왕 왔으니 현충원을 둘러보기로 한다.

독립유공자묘 지역을 지나 충혼탑 안으로 들어가 보자.

 

충혼탑 안은 처음 들어와 보는데 수많은 위폐가 모셔져 있다. 곳곳에 꽃이 꽂혀 있다.

기도하는 사람도 있다.

TV뉴스에서만 보던 높은 분들이 향을 피우고 묵념을 하던 충혼탑 앞으로 걸어보자.

커다란 현충문을 나와 잔디광장도 걸어보자.

 

현충원 정문으로 나오니 오른쪽이 바로 전철 9호선 동작역이다.

오늘은 알바도 많이 했지만 아주 휼륭한 둘레길을 한건 건진 것 같다.

어차피 답사니까

 

 

 

 

동작충효길 1구간 고구동산길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1687

제2부 고구동산-서달산-현충원-동작역까지 사진  http://blog.daum.net/sansol/1689

제1부 흑석역-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까지 사진 http://blog.daum.net/sansol/16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