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과 3코스 한강나들길, 현충원순례길트래킹 길잡이 2012-01-21

산솔47 2012. 1. 24. 15:20

동작구 동작충효길 1구간 고구동산길과 현충원길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을 주 트래킹코스로 하고 흑석역에서 출발하여 효사정공원과 용봉정근린공원을 추가하고 서달산 동작대와 달마사를 거쳐 현충원 순례길까지 걷는다.

서울시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과 3코스 한강나들길 일부, 현충원순례길 일부 등 6.3km트래킹

2012-01-21 토요일

산행코스 :

흑석역(1)-효사정공원-용봉정근린공원-용양봉저정-노들역-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서달산자연학습장 입구-서달산생태육교-서달산 동작대-달마사-현충원 흑석출입문-현충원-동작역-이수교차로-이수역

소요시간 : 산행(4시간), 휴식, 점심식사겸 뒷풀이(1:30) (5시간30)

교 통 편 : 대중교통

출발기점 : 10:00 전철 9호선 흑석역 1번 출구

들머리

신도림역(1-1)에서 전철 1호선 타고 노량진역(2-1)에서 9호선으로 환승, 흑석역(중앙대입구)에서 내려 1번 출구에서 효사정공원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한다.

날머리

현충원을 둘러보고 현충원 정문 오른쪽 전철 9호선 동작역에서 마무리한다.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3.2km

서울시 동작구 동작충효길은 교통이 편리하고 곳곳에 공원이 많아 이를 연계해서 걸으면 좋은 곳이다.

전철 1호선 노량진역이나 9호선 노들역 혹은 흑석역을 이용하면 된다.

효사정공원, 사육신역사공원을 비롯해서 노량진배수지공원, 용봉정근린공원, 노량진근린공원, 서달산자연생태공원, 달마공원, 국립현충원 등 볼거리가 많은 곳이다.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은 전철 9호선 노들역 2번 출구에 있는 노량진배수지공원에서부터 노량진근린공원인 고구동산을 거쳐 중대후문에서 서달산자연학습장을 답사하고 생태육교를 건너 서달산으로 이어져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3.2km를 말한다.

그러나 거리가 너무 짧아 동작충효길 3코스 한강나들길 동작역-노량진역까지 4.7km 중에서 흑석역에서 효사정공원과 용봉정공원을 추가해 1.4km를 더 걷고, 서달산 동작대에서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0.4km를 빼고 반대방향으로 달마사와 현충원 충혼탑을 거쳐 전철 9호선 동작역까지 2.0km를 추가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과 3코스 한강나들길 일부, 현충원순례길 일부를 추가해 총 6.3km를 걷는다.

이 코스는 한강을 굽어보는 아기자기한 경치가 너-무 좋아 두 번째로 걷는다.

동작구 동작충효길 1구간 고구동산길과 현충원길

2011-12-30

길라잡이 http://blog.daum.net/sansol/1687

사진보기

2부 고구동산-서달산-현충원-동작역까지 http://blog.daum.net/sansol/1689

1부 흑석역-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까지 http://blog.daum.net/sansol/1688

동작구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 6.3km

- 10:50 노들역

- 11:15 노량진근린공원/고구동산

- 11:15-11:55 고구동산 쉼터에서 막걸리타임

김종만, 이선자여사님의 내장요리, 유왕준님의 반시, 지준석님의 김치찌개, 윤석선님의 오징어무침 등 푸짐한 안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12;10 서달산자연학습장 입구

- 12:23 서달산생태육교

- 12:32 서달산 동작대

- 12:46 달마사

- 12:58 현충원 흑석출입문

- 14;05 전철9호선 동작역

- 14:15 이수교차로

- 14:25-15:10 방배동먹자골목에서 점심식사겸 뒷풀이

원조 강릉식 막국수 35년 저통 김대감봉평메밀촌음식이 깔끔하고 맛있다.

비빔막국수, 메밀장칼국수, 황태국밥, 메밀전, 막걸리, 소주 등 푸짐하게 밋있게 먹었다.

오늘 비용은 김종만님이 결재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 15:32 이수역에서 전철 4호선 탑승

- 15:55 신도림역에서 하차

오늘은 정기산행이 아닌 몇몇 친구들의 간단한 둘레길 산행으로 동작구에 있는 충효길 중에서 고구동산길을 걷기로 한다.

고구동산길은 노들역에서 현충원 상도출입문까지 3.2km이나 이 코스가 너무 짧아 효사정공원과 용봉정근린공원을 추가하고, 현충원 내부순례길을 추가하여 6.3km를 걷는다.

흑석역에서 1번 출구로 나가 약 150m 정도 걸어 효사정공원으로 올라간다.

효사정(孝思亭)은 세종조때 한성부윤과 우의정을 지낸 노한대감의 별서였다는데 아마도 한강에 제일 가깝게 위치한 운치있는 정자가 아닌가싶다.

효사정에 올라서면 바로 아래 한강과 함께 어우러진 강건너 이촌동의 경치가 아름답다.

효사정에서 약 150m 정도 직진하면 육교가 있다.

육교를 지나 곧장 가면 노량진역까지 가는 동작충효길 3코스 한강나들길이다.

일행은 용봉정근린공원을 향해 길을 잡고 육교를 건넌다.

육교에서 오른쪽으로 흑석동마크힐스 앞길로 용봉정근린공원을 올라가는데 길 찾기가 쉽지 않다.

흑석동마크힐스 앞길로 약 80m 정도 직진하면 오른쪽으로 올라가는 골목길이 있는데 이 길로 올라간다.

이 길은 현충로2가길이고 입구에 전봇대 번호는 9823Y683번이다.

골목길로 약 100m 정도 올라가면 오른쪽은 막혔고 왼쪽으로 주택가를 따라 약 100m 정도 더 올라가면 용봉정근린공원 정상이다.

정상에는 조망데크가 만들어져 있는데 처음가는 사람은 찾아가기가 만만치 않다.

이정표도 없을뿐더러 정상까지 주택이 들어서 있기 때문이다.

한 주택의 장독대 옆에 조망데크가 만들어져 있는데 전망데크에 올라서면 전혀 생각지도 않은 경치가 황홀하게 펼쳐진다.

서울을 가로 지르는 한강의 경치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가 있을까?

이 아름다움을 어찌 다 말로 표현하랴... 너무 아름다워 오늘 두 번째로 찾았다.

용봉정근린공원은 이 산 아래 한강대교 남단에 정조대왕의 노량진 행궁인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이 있어서 용양봉저정의 자와 , 그리고 자를 따서 용봉정근린공원으로 이름 지은 것 같다.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1791 조선 정조 15년에 세워진 건물로 정조가 수원 화산에 있는 아버지 장조의 무덤인 현륭원에 참배하러 갈 때 지금 한강의 한 부분인 노들강에 배다리를 설치하고 건너가 잠시 쉬기 위하여 행궁(行宮)으로 쓰던 곳이다.

아쉽지만 용봉정근린공원을 뒤로하고 한강대교 남단으로 내려간다.

주택가를 지나면 곧바로 나타나는 한강대교 남단... 이곳에 노량진 행궁인 용양봉저정(龍驤鳳翥亭)이 있다.

용양봉저정을 지나면 전철 9호선 노들역이다.

노들역 건너편은 예전에 노량진정수장이었던 노량진배수지공원인데 이곳은 동작충효길 1코스 고구동산길의 시점이고, 3코스 한강나들길이 지나는 곳이다.

1코스 고구동산길은 배수지공원에서 노들역 4번 출구를 통해 노량진근린공원을 지나 현충원상도출입문까지 3.2km 구간이고, 3코스 한강나들길은 동작역에서 배수지공원을 지나 노량진역까지 4.7km 구간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1코스 고구동산길을 걸어보자.

노들역 2번 출구로 들어가 4번 출구로 나오면 고구동산 노량진근린공원으로 올라가는 길이 시작된다.

4번 출구에서 왼쪽으로 유턴하듯 돌아 국립현충원 가는 길로 100m 올라가면 석축에 나무계단이 만들어져 있다.

이 길이 고구동산 노량진근린공원으로 올라가는 길이다.

계단을 올라서면 잊혀졌던 비밀의 숲길이 시작되는데 처음부터 운동시설이 설치된 작은 공원이 손님을 기다리고 있다.

능선을 따라 걸을 수도 있고 왼쪽으로 중턱 오솔길을 따라 걸을 수도 있다.

곳곳에 이정표가 세워져 있어서 길을 잃을 염려는 없다.

본동종합사회복지관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현충원 상도출입문/중앙대후문 방향으로 돌고 다시 왼쪽으로 돌면 아파트단지 앞길에서 노량진근린공원 구간이고 이정표를 따라 오르면 곧 너른 공터와 정자 쉼터가 있다.

정자에서 오른쪽으로 50m 지점에 조망명소가 있다.

조망명소 데크에서 바라보면 63빌딩과 한강, 한강을 가로 질러 가는 한강철교, 한강건너 아파트 단지들, 그 너머로 남산이 희미하게 보인다.

오늘은 날씨가 흐려 더는 보이지가 않는다.  조망명소에서 되돌아 나와 운동장 옆으로 고구동산 정상을 향해 나무계단을 올라간다.

나무계단을 올라서면 운동시설이 있고, 또 하나의 계단을 올라서면 정자가 있고, 또 하나의 계단을 올라서면 노량진근린공원 둘레길에 우-뚝 솟아있는 고구동산 정상이다.

고구동산 정상은 약간의 평평한 공간으로 삥-둘러 키 작은 향나무가 심어져 있고, 가로등과 운동시설 2, 가운데 삼각점, 또 하나의 키 작은 돌기둥이 심어져 있다.

앙상한 나뭇가지 사이로 조망은 있지만 사진으로 담기는 쉽지가 않다.

이곳에 정상표지석이 있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다.

오늘로 세 번째 이곳을 찾는데 오늘도 정상표지석은 보지 못한다.

친구들도 다 함께 찾아보았으나 헛수고다. 이제는 고구동산 정상표지석 찾기를 포기한다.

정상에서 두 계단을 내려와 올라온 반대방향으로 이정표를 따라 현충원 상도출입문/중앙대후문 방향으로 길을 잡는다.

강남초등하교 울타리 길 약 130m 정도는 숲속의 오솔길이다.

이 길을 내려서면 중앙대 후문이고 횡단보도를 건너 중앙대 울타리를 타고 올라가면 약 200m 지점에 서달산자연학습장으로 올라가는 나무계단이 나온다.

이곳에서 부터는 서달산 구간이다.

나무계단을 올라서면 빽빽히 들어선 잣나무숲길이 약 500m 정도 이어진다.

이 길 또한 참으로 걷기 좋고, 아름답고, 훌륭한 숲길이고, 오솔길이고, 둘레길이다.

서달산자연학습장에서 생태육교를 건너면 서달산 정상 동작대에 올라서고 오른쪽으로 현충원 울타리를 따라 동작역까지 가는 코스가 고구동산길이다.

일행은 현충원 울타리길을 이미 걸은바 있어 오늘은 현충원 울타리길을 반대방향으로 걷기로 한다.

동작대에서 왼쪽으로 현충원 울타리를 따라 달마사 방향으로 내려간다.

현충원 울타리길은 달마사에서 왼쪽 담장 밖으로 이어져 있다.

달마사는 서울시 동작구 서달로 127-1 서달산 북쪽에 있는 조계종 소속 비구니 사찰로 1931년 만공의 법통을 이은 유심대사가 이 사찰을 창건하여 호국기원과 중생제도의 도량으로 삼았다.

일제탄압에 대항해 한국불교를 지도한 송만 공대선사를 모시고 여러 차례 법회를 열었던 곳이다.

달마사에서 10분도 채 안 걸리는 곳에 현충원 흑석출입문이 있다.

흑석출입문에서 현충원 안으로 들어가 현충원 내부순례길로 접어든다.

고 박정희 대통령 내외분묘소를 둘러보고 영구히 보존하고 있는 박정희 대통령 영구차도 구경한다.

고 김대중 대통령묘소와 고 이승만 초대대통령 내외분묘소를 거쳐 충혼탑을 둘러보고 현충문을 나와 넓은 잔디광장을 지나 전철 9호선 동작역까지가 오늘 둘레길의 날머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