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개운산공원(開運山公園)길 길잡이 2012-12-25

산솔47 2012. 12. 27. 15:51

서울성북구 개운산공원(開運山公園)

2012. 12/25 화요일

 

이 길은 서울에서 몇 안 되는 명품길로 개운산-고대캠퍼스-홍릉수목원-세종대왕기념관-영휘원과 숭인원까지 도심 속의 공원길과 역사탐방의 길로 각광받고 있는 코스다.

그러나 오늘은 평일이라 홍릉수목원을 개방하지 않아 탐방을 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트래킹코스 :

길음역-새소리어린이공원-화목정/체육공원-담소정/조망명소-개운산배수지-다화정/성북구의회/개화산스포츠센타(0.9km)-개화산정상/배드민턴장/헬스장-고대안암학사(2.0km)-개운사-안암역(2.9km)-고려대학교-고대역(4.2km)-세종대왕기념관삼거리/홍릉수목원정문(5.0km)-세종대왕기념관-영휘원/숭인원(6.0km)-영휘원사거리-청량리역(8.0km)

소요시간 : 트래킹(8.0km/3시간50), 점심식사(50) (4시간40)

교 통 편 : 대중교통

 

출발기점 : 10:00 전철 4호선 길음역 2번 출구

...........................................................................................................................................................................................................................................................

 

들머리

길음역에서 2번 출구로 나가 횡단보도를 건너 100m 정도 직진하면 새소리어린이공원이 들머리다.

 

날머리

영휘원/숭인원을 날머리로 할 때는 영휘원/숭인원에서 나와 왼쪽으로 150m지점 영휘원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750m 계속 직진하면 동대문경찰서사거리를 지나 전철 1호선 청량리역이다.

홍릉-청량리역까지 0.9km

 

의릉 가는 길

홍릉수목원-세종대왕기념관-영휘원/숭인원을 둘러보고 나와 왼쪽으로 영휘원사거리를 건너 홍릉사거리버스정류장에서 동대문 05번 마을버스타고 홍릉사거리지나 떡진교앞에서 내려 황단보도를 건너 오른쪽으로 청계제2고가도로를 지나 떡진교사거리에서 다시 왼쪽으로 서울성심병원버스정류장에서 120, 147, 261, 1222번 시내버스타고 의릉입구에서 내린다.

의릉입구버스정류장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왼쪽으로 이문동삼거리에서 다시 오른쪽으로 틀어져 270m 지점에 왼쪽으로 꺽어지면 100m 지점에 매표소가 있다.

배차간격 동대문 05(8), 120(9), 147(8), 261(9), 1222(12)

홍릉사거리버스정류장-떡진교앞버스정류장까지 0.9km

영휘원/숭인원에서 나와 왼쪽으로 150m지점 영휘원사거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홍릉사거리버스정류장이고, 영휘원사거리에서 왼쪽으로 0.9km 지점에 떡진교앞버스정류장이 있다.

 

날머리

의릉을 날머리로 할 때는 의릉을 둘러보고 나와 이문동삼거리에서 470m 직진하면 전철 1호선 신이문역이다.

의릉-신이문역까지 1.0km

 

개운산공원길 길잡이

...........................................................................................................................................................................................................................................................

 

 

 

개운산공원(開運山公園/134.0m)

서울시 성북국 돈암동, 안암동 일대에 걸쳐 있는 134.0m의 낮은 산으로 근린공원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나라의 운명을 새롭게 열었다는 뜻의 개운사 절이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개운산에는 산책로, 정자, 지압보도, 테니스장, 운동장, 배드민턴장, 스포츠센터 등이 있어 생활체육을 즐기기에도 좋은 곳이며 주변에 성신여자대학교와 고려대학교가 있다.

 

홍릉수목원(洪陵樹木園)

홍릉수목원은 조선왕조 고종의 왕비인 명성왕후의 능(1897)홍릉이 있었던 곳으로 1922년 홍릉에 임업시험장이 설립되면서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이다.

명성황후의 능은 1919년 고종황제와 함께 묻히게 되어 남양주로 이장을 하게 되고, 지금은 그 자리에 표지석만 남아있다.

홍릉수목원에는 세계 각국의 희귀식물 2,000여종, 40,000여 그루의 식물이 이식 보양되고 있는데, 그중에서는 대한민국의 희귀식물인 문배나무, 미선나무, 섬오리나무 등을 비롯하여 설악산 주걱비비추, 한라산 만년콩 등이 유명하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수목원을 무료 개방하여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장 및 시민들의 자연휴식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영휘원(永徽園)

영휘원은 고종황제의 후궁이었던 순헌황귀비 엄씨의 원이다.원은 왕의 사친 왕세자와 그 비의 무덤을 부르는 이름이다.순헌황귀비는 철종 5년 태어나 철종 10년에 궁궐에 들어가 명성황후를 모시는 시위상궁이 됐다. 을미사변(1895) 후에는 아관파천 때 고종황제를 보필했고 광무 원년에는 의민황태자(영친왕)을 낳아 귀인에 봉해졌다.그리고 광무 7년에는 황귀비로 책봉됐다.살아서는 물론 죽어서도 명성황후가 떠난 그 자리를 대신하는 셈이다.

 

숭인원(崇仁園)

숭인원은 고종황제의 넷째아들 의민황태자의 장자인 이진의 묘다.이진은 의민황태자와 일본인 황태자비 마사코 사이에서 태어난 장자로 순헌황귀비의 손자인 셈이다. 의민황태자 내외의 귀국 하루 전에 의문의 죽음을 당하자 순종황제의 명으로 홍릉에 묻힌 것이다.부모보다 일찍 죽으면 불효라 했지만 어린 진의 억울한 죽음을 애석하게 여긴 순종황제의 배려였다.

 

의릉(義陵)

http://eureung.cha.go.kr/n_eureung/index.html

서울특별시 성북구 석관동(石串洞)에 있는 의릉은 조선 제20대 경종(景宗/17211724)과 계비(繼妃) 선의왕후 어씨(宣懿王后 魚氏)의 무덤이다.

경종은 어려서부터 병약하였고 후사가 없이 경종 4(1724) 825일 창경궁 환취정(環翠亭)에서 승하하니 춘추 37세였고 재위 4년이었다.

영조 즉위년(1724) 9월 묘호(廟號)를 경종, 무덤의 이름을 의릉이라 하고, 이 해 12월 양주 남쪽의 중량포(中梁浦)천장산(天藏山) 언덕에 장례 지냈다.

선의왕후 어씨는 본관이 함종(咸從)으로 영조 6(1730) 629일 경희궁 어조당(魚藻堂)에서 소생없이 승하하니 춘추 26세였고, 시호를 선의(宣懿), 무덤의 이름을 의릉이라 하여 10월에 천장산 경종릉 아래에 장례를 지냈다.

...........................................................................................................................................................................................................................................................

 

 

개운산공원(開運山公園) 길잡이

07:58 풍경마을에서 M6117(광역)버스 탑승

 

08:39 서울역에서 하차

09:00 서울역에서 전철 4호선 탑승

09:17 길음역에서 하차

10:00 길음역 2번 출구에서 트래킹시작

10:07 새소리어린이공원

10:17 개운산 마로니에공원

10:30 개운산배수지/운동장

10:47 개화산정상/배드민턴장/헬스장

11:35 고대안암학사/기숙사 후문

11:45 개운사

11:57 안암역

12:02 고대캠퍼스

12:02-12:15 고대캠퍼스 탐방

12:18 고대역

12:35 영휘원/숭인원

12:35-13:25 영휘원/숭인원 정문 앞에 있는 홍릉기사식당에서 점심식사

          6명이 청국장, 된장찌개, 김치찌개, 막거리, 소주 등

13:25 영휘원/숭인원

13:25-13:50 영휘원/숭인원 탐방

14:00 세종대왕기념관

14:00-14:15 세종대왕기념관

14:18 홍릉수목원

        홍릉수목원은 토, 일요일에만 개방하기 때문에 오늘은 탐방하지 못한다. 아쉽다.

14:42 청량리역

14:45 청량리역에서 전철 1호선 탑승

15:06 서울역에서 하차

15:14 서울역 2번 출구 서울역전우체국 앞 서울역버스정류장에서 M6117(광역)버스 탑승

15:53 풍경마을에서 하차

 

 

 

최근 서울시내는 물론 서울근교까지 곳곳을 걷는 사람들이 많은데, 개운산공원-고려대캠퍼스-홍릉수목원길도 마찬가지다.개운산 공원은 아주 작은 산이지만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손색없이 잘 만들어 놓았다. 전철 4호선 길음역에서 내려 2번 출구로 나가 횡단보도를 건너 곧장 100m 정도 올라가 '새소리어린이공원'이 있는데 이곳을 들머리로 한다.

 

개운산공원과 홍릉수목원길 답사

2010-03-27

성북구 개운산공원-고려대캠퍼스-홍릉수목원길 http://blog.daum.net/sansol/528

 

2011-10-30

동대문구 홍릉수목원(洪陵樹木園) http://blog.daum.net/sansol/1633

조산왕릉 의릉(義陵) http://blog.daum.net/sansol/1634

 

개운산공원을 올라가는 길은 나무계단으로 잘 만들어져 있고, 나무계단을 올라가면 횡으로 '순환산책로'를 만들어 놓았는데, 이 순환산책로도 나무로 만들어져 있어 걷기는 끝내주는 곳이다.

횡으로 걸을 수 있는 순환산책로는 개운산을 한 바퀴 돌 수 있는 길로 3.42km나 된다.

개운산 트래킹은 순환산책로를 따라 한 바퀴 돌고 능선을 따 정상에 올라 정상길을 걸어 고려대학교 후문으로 들어가 고대캠퍼스를 둘러본 다음 고대역을 거쳐 홍릉수목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순환산책로 왼쪽으로 돌아 300m 쯤 가다보면 동부센트럴아파트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고, 이정표를 따라 산마루길로 능선을 올라간다.금새 능선안부에 올라서면 '화목정'이란 팔각정이 있는 체육공원이다.이곳에는 마로니에나무 10그루가 있어 '개운산마로니에마당'이라 부른단다. 개운산 산책로는 걷기 좋게 잘 만들어져 있다.소나무가 많아 상쾌하고, 어느 곳이나 마찬가지로 곳곳에 쉼터가 만들어져 있는데, 이곳의 쉼터는 많아도 너-무 많다.

산책길을 조금 걷다보면 '담소정'이란 전망대와 서울시 선정 '우수조망데크'도 설치되어 있고, 조금 더 가면 '개운산배수지' 위에 만들어진 엄-청 큰 운동장이 있다.

 

운동장에 올라서면 앞이 시원스럽게 뻥- 뚫려있어 북한산이 한 눈에 들어오고, 멀리 도봉산까지 시야에 잡힌다.

어제 밤에 눈이 내려 운동장은 하얗게 눈이 덥혀있어 경치가 좋고, 살랑살랑 부는 바람까지 시원하게 느껴져 어린이 마냥 기분이 좋다.

운동장을 내려서면 성북구의회와 스포츠센터 건물이 있고, 이곳에서 오른쪽 화장실 옆길로 능선을 따라 소나무 숲속에 조성되어 있는 숲길이 '산마루길'이다. 산마루길을 돌아서면 개운산 정상인데, 아무런 표식이 없어 정상인지 조차 알 수 없다.

 

정상에는 배드민턴장, 헬스장 등이 들어서 있는데, 모두 필요한 시설들이겠지만 곳곳에 들어서 있는 시설들이 어째 맘에 안 든다.

무슨교실을 비롯해 성북구의회, 스포츠센터, 배드민턴장, 헬스장 등 갖가지 시설들이 들어서 있다.

정상을 벗어나 이번에는 흙길로 잘 조성해 놓은 소나무 숲길을 걸어 고려대학교 방향으로 하산한다.개운산은 생각보다 작은 규모라 길음역에서 고려대학교 안암학사후문까지 1시간30분 걸렸다.

 

고려대학교 기숙사 후문으로 들어가 정문으로 나오고, 다시 '개운사'를 둘러보고, 안암역을 거쳐 고려대학교 캠퍼스로 들어가 고대양식의 건물양식 같은 캠퍼스를 둘러본다.고려대학교 캠퍼스는 소나무 숲과 함께 어우러져 숲속의 도시같이 너-무 아름답다. 고려대학교 정문으로 나와 고대역으로, 고대역에서 홍릉수목원을 둘러보기 위해 경희대방향으로 이동하는데, 이곳에서 헷갈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고대에서 고대역 방향으로 걷다가 횡단보도를 건너 5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돌아가지 말고 횡단보도를 한 번 더 건너 3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돌아가야 한다.

고대역 지하도로 들어갔다면 3번 출구로 나가 오른쪽으로 돌아가야 홍릉수목으로 갈 수 있다.

 

우리 일행은 횡단보도를 건너 5번 출구에서 오른쪽으로 돌아가는 바람에 생각하지도 않은 알바를 한다.

홍파초등학교까지 갔다가 다시 찾아가는 바람에 홍릉수목원-세종대왕기념관-영휘원/숭인원 탐방해야 하는데, 영휘원/숭인원-세종대왕기념관-홍릉수목원 순으로 반대로 탐방을 하게 된다.

영휘원/숭인원에 도착하니 점심때가 되어 먼저 점심식사를 하고 트래킹을 계속하기로 한다.

 

영휘원/숭인원 정문 앞에 있는 홍릉기사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로 한다.6명이 청국장, 된장찌개, 김치찌개, 막거리, 소주 등으로 따뜻하게 점심식사를 하고는 영휘원/숭인원을 둘러본다.

 

영휘원은 고종황제의 후궁이었던 순헌황귀비 엄씨의 묘이고, 숭인원은 고종황제의 넷째아들 의민황태자의 장자인 이진의 묘다.

왕의 묘가 아니라 원이라 부른단다.

 

영휘원/숭인원을 나와 세종대왕기념관으로 이동한다.

기념관 앞뜰에는 세종대왕 동상이 세워져 있는데, 이 동상은 덕수궁에 있던 동상을 이곳으로 이전한 것이다.

기념관안으로 들어가 보니 썰렁하기 그지없다.

그런데 세종대왕기념관은 기념관이라기보다 예식장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기념관을 나와 홍릉수목원으로 이동하는데, 홍릉수목원은 토요일과 일요일에만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곳으로 오늘은 12/25일 성탄절, 화요일이라 문이 굳게 닫혀있다.

아쉽다.

홍릉수목원은 원래 조선왕조 고종의 왕비인 명성왕후의 능(1897)홍릉이 있었던 곳으로 1919년 고종황제와 함께 묻히게 되어 남양주로 이장을 하게 되고, 그 자리에 1922년 홍릉에 임업시험장이 설립되면서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수목원이다.

 

참고로, 고대역에서 거리 이정표를 따라 경희대방향으로 0.6km 지점 세종대왕기념관교차로에서 왼쪽에 홍릉수목원이 있고, 길 건너에 세종대왕기념관이 있다.

세종대왕기념관 뒷편으로 영휘원과 숭인원이 있는데, 영휘원과 숭인원의 정문은 따로 있다.

 

홍릉수목원에서 청량리역까지 약 1.3km를 걸어 청량리역에서 헤어지면서 201243산악회 정기산행을 마무리한다.

회원여러분, 한 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2013년에 다시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기를 기원합니다.

 

 

 

 

개운산공원(開運山公園)

http://blog.daum.net/sansol/2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