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DMZ평화누리길 연천3구간 제2부 상리약수터-신탄리역까지 2014-03-15

산솔47 2014. 3. 17. 13:47

DMZ평화누리길 연천3구간 군남홍수조절지-신탄리역까지 22.1km, 접속구간까지 23.5km

2014. 03/15 토요일

 

DMZ평화누리길 마지막구간, ‘철마는 달리고 싶다!’는 철도종단점인 신탄리역은 평화누리길의 최종 종점으로 최전방에 와 있음을 실감할 수 있는 곳이다. 언제 다시 이 길을 이어서 북쪽으로 걸을 수 있을까? 그때를 기대해본다.

 

트래킹코스 :

선곡리육묘장버스정류장-선곡교-군남홍수조절지/연천맑은물관리사업소(1.4km)-태풍전망대/헬기장-로하스파크(4.8km)-옥계3리버스정류장/옥계3리문화복지회관-옥계교-옥계1-상리약수터-상리초교앞길(4.3km)-신망리역-고터동.부대입구/철도건널목/상리버스장류장-차탄천-차탄천/와초교-애심목장-차탄천/대광교-차탄천/보막교/보막철교-신서하수종말처리장-차탄천/도신교/방아교(6.3km)-선봉교-대광교-신서체육공원-용천교-신탄리역(6.7km)

소요시간 : 23.5km/7시간, 평균속도 : 3.4km/시속

 

 

상리약수터

 

 

 

 

 

 

 

 

 

 

상리마을로

 

 

 

 

상리초등학교

 

 

 

 

 

신망리역

 

 

 

 

 

 

 

 

 

 

 

 

 

차탄천

이쯤해서 한 가지만 더 정리해보자. 평화누리길 연천3구간 군남홍수조절지-신탄리역까지 22.1km는 크게 두 구간으로 나눌 수 있다. 시점인 군남홍수조절지-옥계리까지 10.6km는 산길을 걷는 숲길구간이고, 옥계리/차탄천-종점인 신탄리역까지 11.5km는 차탄천을 따라 걷는 강변산책길로 나눌 수 있다.

 

 

 

 

 

 

 

 

 

차탄천/와초교

 

 

 

 

애심체험목장

 

 

 

 

 

 

차탄천/대광교

굴다리 아래로 대광교를 지나야 하는데, 먼저 대광교 입구에 세워져 있는 이정표를 보니 웃긴다. 와초교에 세워져야 할 이정표가 이곳 대광교에 와 있다. 이곳의 이정표는 군남홍수조절지 11.4km, 신탄리역 10.7km 남았단다.

애심농장 지날 때 신탄리역까지 10.3km 남았었다. 애심농장-대광교까지 1.0km나 더 걸었는데, 대광교에 세워져 있는 이정표는 0.4km가 늘어난 신탄리역까지 10.7km 남았단다. 제대로라면 9.3km 남았어야 맞는다.

 

 

 

 

철길과 다시합류

암튼 대광교 아래를 지나니 철길과 다시 만난다. 왼쪽에 철길을 두고, 오른쪽에 차탄천을 두고 철길따라 한참을 걷는다.

 

 

 

 

 

 

 

 

 

 

 

 

 

 

 

 

 

보막교

 

 

 

보막철교

보막교를 지나면 곧바로 보막철교를 건너는데, 평화누리길은 기차가 다니는 철교를 건너가도록 되어 있어 자칫 우험할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는 구간이다.

 

 

 

 

 

 

도신교

도신교를 건너고 방아교를 지난다. 신탄리역까지 6.8km남았다

 

 

 

 

 

 

 

선봉교

 

 

 

 

 

 

 

 

 

 

 

신서체육공원/쉼터

 

 

 

돌다리를 건너

신서체육공원에서 이정표는 오른쪽 도로를 따라 가도록 되어있으나, 리본은 왼쪽으로 차탄천 돌다리를 건너도록 되어 있다. 이곳의 이정표는 신탄리역까지 하나는 3.6km, 또 다른 하나는 3.7km 남았음을 안내한다. 필자는 리본을 따라 돌다리를 건너 산책길을 따라간다.

 

 

 

 

 

 

 

 

 

 

 

 

 

 

마지막 돌다리를 건너

 

 

 

 

 

 

 

 

 

 

 

 

경기도학생연천야영장

오른쪽으로 학교같은 건물이 보이는데, 지도를 보니 경기도학생연천야영장이다. 철도종단점까지 0.9km 남았다. 그렇다면 신탄리역은 0.4km 남은 셈이다.

 

 

 

 

 

 

신탄리역

학생연천야영장을 끼고 마을로 들어서니 평화누리길 연천3구간종점이자. 평화누리길 최종종점인 신탄리역이다.

 

 

 

 

 

 

 

 

 

 

철도종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