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강화나들길11코스 20.7km, 제2부 어류정항-보문사까지 8.4km 2018. 01/07

산솔47 2018. 1. 10. 22:12

강화나들길11코스 석모도바람길 석모대교-보문사버스정류장까지 20.7km, 제2부 어류정항-보문사까지 8.4km

2018. 01/07 일요일

 

 

석모도의 바람은 천 개의 눈과 천 개의 손을 가진 관세음보살의 흩뿌리는 바람이란다. 강화군 삼산면 강화나들길11코스 석모도바람길은 석모도 석포리선착장-보문선착장-민머루해변-보문사까지 해안길을 따라 걷는 16.0km의 트래킹코스다.

그런데 석모대교가 개통되면서 석모대교버스정류장-석모대교-석포리선착장까지 3.5km와 나들길코스가 아닌 어류정항을 둘러보는데 왕복1.2km를 포함하면 강화나들길11코스는 석모대교버스정류장-석모도선착장-보문사까지 20.7km를 걷는다. 

course

석모대교버스정류장-석모대교입구(0.2km)-석모대교출구(1.6km)-석모도선착장(1.7km)-보문선착장(4.2km)-염전저수지-삼양염전-어류정항.어류정(4.6km)-민머루해변(2.4km)-장곶항-유정농원-어류정수문(2.1km)-매음저수지-보문사버스정류장(3.9km)

소요시간: 20.7km/5:30, 평균속도(3.76km/시속), 간식시간(10)



석모도어류정항

2013. 10/16일 어류정항에 왔을 때는 항구 정비공사중이었고, 아무것도 없이 썰렁하기만 했는데, 지금은 공원과 오토캠핑장이 조성되어 있고, ‘어류정이라는 팔각정 정자도 세워져 있다훌륭한 바다공원으로 다시 태어났다.






어류정항오토캠핑장




어유정




바다전망대





어류정항을 뒤로하고 매음리마을 탑재슈퍼에서 민머루해변으로 가는 길






탑재슈퍼





민머루해변으로 넘어가는 해변숲길















민머루해수욕장

민머루해수욕장은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석모도에서는 유일한 해수욕장이다. 그래서인지 민머루해수욕장에는 커다란 주차장과 펜션이 몰려 있고, 상가도 형성되어 있다.











민머루해수욕장에서 장곶항으로 가는 길

해수욕장의 백사장을 지나 반대편에서 숲길로 올라서 도로를 만나고, 어류정길212번 도로를 따라 가면 장곶항에 도착한다.
















장곶항








장곶항에서 보문사로 가는 길

장곶항에서는 다시 숲길을 따라 걷고, 임도를 만나면 임도를 따라 내려가 노루목펜션을 지나 매음1저수지 수문에서 강화나들길11코스 이정표를 따라 갈대가 우거진 수로변길을 걸어 어류정수문에서 제방길에 올라선다. 제방에는 보문사와 눈썹바위라는 안내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매음1저수지 수문갈림길











어류정수문







보문사와 눈썹바위

보문사는 635(신라 선덕여왕 4)에 회정대사가 창건한 사찰로 양양 낙산사, 금산 보리암과 함께 우리나라의 3대 관음성지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부인 육영수여사가 자주 찾았다고 한다.





강화나들길11코스 마지막 제방길

이 제방길 끝에 강화나들길11코스 종점인 보문사가 있다. 어류정수문.제방시점-보문사까지 3.9km만 걸으면 오늘 트래킹은 마무리 된다.

이 제방길은 너무 길어 지루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만은 않다.

오른쪽에는 갈대가 무성한 저류지가 있어 심심하지 않고, 앞을 보면 보문사 뒤편으로 해명산과 낙가산, 그리고 상봉산이 보문사를 감싸 안고 있는 모습이 발길을 가볍게 해 주고 있다.

왼쪽으로 바다를 보면 강화갯벌이 끝없이 펼쳐져 있고, 갯벌너머로 희미하게 주문도와 아차도, 그리고 볼음도가 시야에 들어온다.































제방길에서 바라 본 낙가산 보문사눈썹버위
































낙가산 보문사눈섭바위와 마애석불좌상(普門寺磨崖石佛坐像)

낙가산 보문사눈섭바위는 사람의 눈썹처럼 생긴 바위로 눈썹아래 암벽에 높이가 9.7m의 마애석불좌상(普門寺磨崖石佛坐像)이 새겨져 있다.

마애석불좌상(普門寺磨崖石佛坐像)199531일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29호로 지정되었는데, 눈썹 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바위에 조각한 마애(磨崖)조각이다.

1928년 금강산 표훈사(表訓寺) 주지 이화응(李華應)과 보문사 주지 배선주(裵善周)가 낙가산 중턱의 일명 눈썹 바위에 조각한 것으로 불상 뒤의 둥근 빛을 배경으로 네모진 얼굴에 보석으로 장식된 커다란 보관(寶冠)을 쓰고, 손에는 세속의 모든 번뇌와 마귀를 씻어주는 깨끗한 물을 담은 정병을 든 관음보살이 연꽃 받침 위에 앉아 있다.

얼굴에 비해 넓고 각이진 양어깨에는 승려들이 입는 법의를 걸치고 있으며 가슴에는 커다란 만() 자가 새겨져 있다.







제방길종점쉼터

부처님이 새겨진 석모도바람길이정표가 세워져 있는 쉼터에서 제방을 벗어나 보문사로 진입한다.












보문사입구








보문사주차장.버스정류장

보문사주차장에서 31B번 버스타고 강화터미널로 나오면서 강화나들길11코스 석모대교-보문사버스정류장까지 20.7km의 트래킹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