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파주 율곡이이선생유적지 탐방 2023. 02/09

산솔47 2023. 2. 14. 16:38

파주 율곡이이선생유적지 탐방

2023. 02/09 목요일

 

 

율곡이이선생이 태어난 곳은 강원도 강릉시 죽헌동에 있는 오죽헌(烏竹軒)인데, 울곡이이선생과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의 묘가 왜 파주에 있을까?

암튼, 경기도 파주시 법원읍 동문리에 있는 율곡이이선생의 유적지를 탐방한다. 이곳에는 율곡기념관과 율곡이이선생과 그의 어머니 신사임당의 묘소, 그리고 자운서원 등이 있다.

 

 

09:18-10:18

파주 율곡이이선생유적지 탐방(1시간)

course

유적지주차장-매표소-율곡이이.신사임당동상-율곡기념관-자운서원-율곡약수터-신사임당묘-율곡이이선생묘-유적지주차장

 

율곡이이선생유적지

 

 

 

율곡이이동상

울곡이이는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숙헌(叔獻). 호는 율곡(栗谷), 석담(石潭), 우재(愚齋). 아명은 현룡(見龍), 시호는 문성(文成). 조선중기의 여성예술가이자 한국의 어머니상인 신사임당과 남편 이원수의 아들이다.퇴계 이황과 함께 조선을 대표하는 유학자이자, 이론에만 몰두하지 않고 현실 개혁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 정치가. 우리나라 오천원권 지폐의 모델이며, 신사임당이 오만원권 지폐의 모델이 되며 모자가 지폐인물이 된 최초의 사례가 되었다.본인은 평생 붕당의 대립해소에 진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사후 서인들의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오랫동안 유학자의 면모만 부각되어 왔지만 정치가로서도 영향력이 컸다.

생전에 이이의 서얼차별완화 등의 개혁정책은 하나도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사후 조선에서 거론된 수많은 정책과 개혁론은 이이의 사상과 정책에 뿌리를 두고 있다.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천재 중 하나로 책을 읽을 때 무려 10줄을 1번에 읽는 놀라운 능력의 소유자였다.

뭐가 대단한가 싶을 수도 있지만 이 시대 책들은 일부 서적을 제외하면 전부 한자로 적혀 있던 시절이다.

이 시절에는 아무리 책을 많이 읽는 조선선비라도 1번에 1줄 읽는 것도 어려워한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하지만 사실 이이가 조선의 대표적인 천재로 인정받는 이유에는 이이의 학습능력이 빼어난 이유도 있겠지만 그보다는 겨우 23세에 정립해 일관되게 유지했던 이기일원론으로 유학을 완전히 바꿔놨던 이이의 뛰어난 사상 때문이다.

(나무위키)

 

 

 

 

신사임당동상

신사임당은 조선전기 자리도·초충도·노안도등의 작품을 그린 화가로 1504(연산군 10)에 태어나 1551(명종 6)에 사망했다.

신사임당은 이이의 어머니로 시·그림·글씨에 능한 예술가였다.

그의 어머니는 친정의 아들 잡이로 친정에 살면서 비교적 자유롭게 자녀교육을 할 수 있었고, 신사임당도 남편의 외조 속에 천부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었다.

생동하는 듯한 섬세한 사실화, 고상한 정신·기백을 드러내는 글씨는 모두가 탐낼 정도로 뛰어났다고 한다.

유교적 여성상에 만족하지 않고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삶을 개척한 여성이다.(Daum백과)

 

 

 

율곡기념관

 

 

 

율곡이이신도비

 

 

자운서원(紫雲書院)

율곡 이이는 덕수 이씨 이원수공과 어머니 신사임당의 43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머니의 친정 강릉에서 태어나고 본가 파주 파평면 율곡리에서 성장하였다. 그의 호는 밤이 많아 율곡이라 불렸던 동네에서 따왔다.

16살이 되던 해 어머니 신사임당이 돌아가자 파주 두문리 자운산에서 삼년간 묘를 지켰다.

신동으로 불렸던 율곡 이이는 퇴계 이황과 더불어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사상가로 꼽힌다.

자운서원은 이이의 위패를 모시고 제를 지낸다. 자운서원 뒤편으로 이이와 신사임당 등 일가의 묘가 있다.

자운서원 제일 상단에 위치한 강인당 좌우에 있는 느티나무와 자운서원 경내를 배경으로 사진을 담으면 좋다.

이이가족묘역으로 가는 여현문도 좋은 배경이다. 연못가에 있는 의자에 앉아 건너편에서 촬영해도 된다.

(Daum백과)

 

 

 

율곡약수터

 

 

 

율곡이이가족묘

 

 

신사임당묘

 

 

율곡이이선생묘

 

 

12:56-13:56 점심식사(1시간/15,000)

대화역5번 출구 먹자골목 우리동네감자탕(031-911-2520)에서 뼈해장국 (10,000), 소주(5,000) 등으로 점심식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