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강화나들길 6코스 화남생가 가는 길 제2부 상동암천-광성보까지 2013-12-11

산솔47 2013. 12. 13. 18:04

강화나들길 6코스 화남생가 가는 길, 강화버스터미널-광성보까지 18.8km/6시간

제2부 상동암천-광성보까지

2013. 12/11 수요일

 

화남 고재형선생은 190660세가 되는 봄날에 자신이 태어난 강화군 불은면 두두미마을에서 출발하여 당시 강화군 17개면()100여 마을을 필마(匹馬)에 의지하여  빠짐없이 섭렵하였다.

강화의 논과 밭 산길, 바닷길과 마을길을 둘러보며 한시 256수를 지었으며, 심도기행(沁都紀行)이라는 기행시집을 남겼다 강화나들길 곳곳에 선생의 시가 새겨져 읽히고 있으며, 6코스는 선생의 생가인  두운리 두두미마을을 지난다. 그러나 강화나들길 6코스는 화남생가 가는 길인데, 두두미마마을에 있다는 화남생가는 어디에 있는지 보지 못했다.

 

트래킹코스 :

강화버스터미널-제방길-창리감리교회-강화정신요양원-강화인삼스파랜드-조산평/약수터/소나무숲길-선원사지-남산동/예쁜집-월하쉼터-연리보건진료소/연동고개-연화촌마을농로시점-상동암천/다리-고능리농로종점-중등대안학교/우리학교-영모사-두두촌-두룩이의쉼터-두두미동/두운랜드전통테마마을-두운2리마을회관-성심전교수도원-오두보건진료소/오두리마을회관-염하강변길-광성보

소요시간 : 트래킹(18.8km/5:50), 식사(10) (6시간)

평균속도 : 3.1km/시속

 

 

제2부 상동암천-광성보까지

상동암천/다리

나들길은 상동암천/다리를 건너 오른쪽으로 20m 지점에서 다시 왼쪽으로 가는데, 이정표가 없으니 주의를 요하는 지점이다. 한마디로 연화촌마을 농로 시점에서 상동암천/다리를 건너 고능리 농로종점까지 1.4km 직진하면 된다.

 

 

 

 

 

 

강산우리학교 표지판

농로를 지나고 고능1리로 들어서면 도로가에 강산우리학교라는 표지판이 세워져 있다.

 

 

 

 

 

 

중등대안학교인 우리학교

강산우리학교가 어떤 곳인가? 궁금했는데, 학교 앞을 지나가고 보니 중등대안학교인 우리학교란 학교다. 그런데 문이 닫혀있고, 폐허가 되어가고 있다.

 

 

 

 

 

영모사

우리학교 뒤로 숲길을 지나가면 영모사란 사당이 있다.

 

 

 

두두촌

이곳의 이름은 두두촌’.. 두두미마을이다. 이곳에 화남의 생가가 있다는데, 나들길에서 이정표를 보지 못했다. 신경을 서야 하는데, 마을이 너무 예뻐 사진을 찍느라고 무심코 그냥 지나쳐 버린 것이다.

강화나들길 6코스 화남생가 가는 길에서 하일라이트는 화남의 생가인데, 그냥 지나치고 보니 아쉽다. 신경을 썼더라면 물어서라도 찾아갔을 텐데.. 말이다.

 

 

 

 

화장실 옆에 걸려있는 천연염색. 압화 꽃마니에 뜨락두룩이의 쉼터란 간판이 맘에 든다. 간판 옆에 있는 집이 참 예쁘다. 차한잔하면서 쉬어가는 집인가? 모르겠다.

 

 

 

마을쉼터

화장실 옆으로 작은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 이곳에 진짜 쉼터가 있다. 작은 연못도 있다. 연꽃단지도 있다. 오늘은 좀 추운날씨인데 쉼터에는 어린 학생들이 모여앉아 뜨개질을 하고 있다. 보기드믄 장면이라 양해를 구하고 사진한장 찍는다.

 

 

 

 

 

 

 

 

두두미마을/마을입구

마을을 돌아 나오니 마을입구에 있는 간판, 두두미동 표지판, 마을안내도, 두운랜드 전통테마마을 기둥,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등이 세워져있다. 예사로운 마을이 아니다. ‘호남의 생가가 있는 마을이라서인지 예쁜 마을이다.

 

 

 

 

두운2리마을회관

 

 

 

 

 

 

 

 

두운2리마을회관을 돌아 도로를 건너고, 농로를 지나 건너 마을에서 다시 숲속으로 올라간다.

 

 

 

 

 

이곳의 숲길도 조산평/약수터-선원사지까지의 소나무숲길과 같은 소나무숲길이다. 쭉쭉 뻗은 소나무에 하얀 눈이 걸려있어 신비함을 연출한다.

 

 

 

 

 

 

 

 

 

 

 

 

 

 

 

 

 

 

 

 

 

 

 

 

넙성리/성심전교수도원

소나무숲길을 지나면 넙성리/성심전교수도원 뒷길로 이어진다.

 

 

 

 

 

오두보건진료소/오두리경로당

오두보건진료소/오두리경로당에 도착한다. 오두리까지 왔다면 이제는 트래킹의 막바지에 이른다.

 

 

 

 

 

 

 

염하강변 쉼터

오두리에서 염하강 방면으로 공사중인 도로를 따라 0.5km를 걸으면 강변도로를 건너 염하강 쉼터에 도착한다.

지금은 겨울의 초입에 들어서인지 염하강변 쉼터는 썰렁하기만 하다. 이곳에서 종점인 광성보까지는 강변 제방길을 따라 1.8km나 된다.

 

 

 

 

 

 

이 길은 강화나들길 제2코스 바닷가돈대길강화역사관-초지진까지 21.0km의 길과 겹친다.

 

 

 

 

 

 

 

 

 

 

 

염하강변 제방길 종점

강변 제방길이 끝나는 종점에는 새롭게 아치가 세워지고 있다.

 

 

광성보

제방길을 돌아 광성보로 들어서면서 오늘 트래킹을 마친다. 강화버스터미널에서 시작해 종점인 광성보까지 18.8km, 1시간에 3.1km씩 걸어 6시간 걸렸다. 광성보 안에는 손돌목돈대, 용두돈대, 광성돈대 등이 있지만 그곳은 2010년에 이미 답사한바 있어 오늘은 생략하기로 한다.

 

 

 

 

 

 

 

 

2013. 09/21

강화나들길 제7.1-7코스 분오리돈대-여차리까지 길잡이

http://blog.daum.net/sansol/2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