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강화 마니산(摩尼山) 제1부 함허동천-참성단중수비까지 2014-07-10

산솔47 2014. 7. 12. 17:41

강화 마니산(摩尼山/472.1m) 참성단산행 6.8km 제1부 함허동천-참성단중수비까지

2014. 07/10 목요일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단군께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마니산(摩尼山/469.4m) 참성단(塹星檀/4472.1km) 함허동천-화도까지 6.8km를 등산한다.

 

산행코스 :

함허동천버스정류장-함허동천매표소(0.3km)-함허동천(0.7km)-마니산계곡/능선갈림길-능선안부/정수사.참성단갈림길-함허동천.참성단갈림길-암봉정상-참성단중수비-마니산정상(472.1m)-참성단(2.0km)-전망대-기도원.매표소갈림길-조망대-마니산등산로종점-마니산화도매표소(3.2km)-화도터미널(0.6km)

소요시간 : 트래킹(6.8km/4:25분), 점심식사(35분) 계(5시간)

평균속도 : 1.6km/시속

 

 

니산등산지도

 

 

 

들머리

김포공항에서 60-5번 버스를 타고 온수리에서 내려 횡단보도를 거너 2번 강화도관광순환버스로 환승, 함허동천에서 내려 산행을 시작한다.

 

 

 

함허동천정류장에서 매표소로 가는 길

 

 

 

 

 

 

마니산 함허동천매표소

 

 

 

 

 

 

 

 

 

 

 

 

마니산 함허동천계곡 너럭바위에 새겨진, 함허동천

 

 

 

 

 

 

 

 

함허동천에서 마니산으로 올라가는 계곡길

 

 

 

 

물 한 방울없는 함허동천계곡

 

 

 

 

 

 

계곡과 능선갈림길

함허동천에서 0.4km 더 올라가니 등산로가 둘로 갈린다. 왼쪽은 계곡을 따라 정수사에서 올라오는 능선길로 올라가고, 오른쪽은 능선을 따라 114계단으로 올라 정수사에서 올라오는 능선길과 합류한다.

 

 

 

능선안부/정수사.참성단갈림길

 

계곡길에서 능선안부에 올라서 정수사에서 올라오는 등산로와 합류한다. 이곳의 이정표는 정수사(0.4km), 참성단(1.6km)를 안내한다.

 

 

 

거북바위

거북이 모형의 바위가 눈길을 끄는데, 바위에 올라가보니 홈이 파여 있고, 톱으로 자르다만 듯 패여 있다.

 

 

 

선바위

 

 

 

돌아가는 암릉길

 

 

 

 

암봉정상

바위들이 능선을 따라 성곽처럼 길게 형성되어 있는, 칼날 같은 암릉을 타고 지나가는데, 양쪽으로 펼쳐지는 경치가 장관이다. 암봉의 정상에 도착한다.

 

 

함허동천.참성단갈림길

암봉의 정상에 세워져 있는 안내판에는 함허동천 1.8km를 가르키고 있다.

 

 

 

암봉조망대

바다 한 가운데로 신도, 시도, 모도, 용유도, 장봉도, 동만도, 서만도, 주문도, 볼음도, 석모도 등을 비롯해서 작은 섬들까지 베트남의 하롱베이 같은 섬들이 많이 떠 있는데, 희미하게 윤곽만 보일뿐,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것이 아쉽다.

 

 

바위에 뿌리를 내리고 모진삶을 사는 소나무 한그루

바위능선 한 가운데 바위틈에서 한 그루 소나무가 독야청청(獨也靑靑) 자라고 있다. 좋은 땅 놔두고 어찌하여 바위틈에 뿌리를 내려 모진 삶을 살까?

 

 

떡시루같은, 책을 쌓은 듯 특이한 형상의 암릉

갖가지 형상의 바위들이 즐비하고, 책을 차곡차곡 쌓은 듯, 인절미를 차곡차곡 쌓은 듯, 바위들이 차곡차곡 쌓여있는 암릉이 특이하다.

 

 

 

암봉정상에서 바라 본 마니산정상

 

 

 

참성단

 

 

 

참성단중수비

 

 

 

 

마니산(摩尼山/472.1m) 참성단산행 제2부 참성단중수비-화도까지

http://blog.daum.net/sansol/2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