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강화 마니산(摩尼山) 제2부 참성단중수비-화도까지 2014-07-10

산솔47 2014. 7. 12. 17:54

강화 마니산(摩尼山/472.1m) 참성단산행 6.8km 제2부 참성단중수비-화도까지

2014. 07/10 목요일

우리 민족의 시조이신 단군께서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는 마니산(摩尼山/469.4m) 참성단(塹星檀/4472.1km) 함허동천-화도까지 6.8km를 등산한다.

산행코스 :

함허동천버스정류장-함허동천매표소(0.3km)-함허동천(0.7km)-마니산계곡/능선갈림길-능선안부/정수사.참성단갈림길-함허동천.참성단갈림길-암봉정상-참성단중수비-마니산정상(472.1m)-참성단(2.0km)-전망대-기도원.매표소갈림길-조망대-마니산등산로종점-마니산화도매표소(3.2km)-화도터미널(0.6km)

소요시간 : 트래킹(6.8km/4:25분), 점심식사(35분) 계(5시간)

평균속도 : 1.6km/시속

참성단중수비에서 마니산정상으로 가는 길

마니산의 새끼고양이들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목 나무아래에 이상한 물체가 포착되어 살펴보니 새끼 고양이 세 마리가 오수를 즐기고 있다.

마니산정상

마니산 정상에는 정상표지목이 세워져 있는데, ‘摩尼山 471.2m’라고 쓰여 있다. 그 외 참성단, 성화채화, 칠선녀성무, 개천제, 참성단 봄.가을 사진이 안내판으로 만들어져 있고, 산불감시초소가 있다.

마니산 정상에서는 사방이 뻥-뚫려 있어 날씨가 좋은 날에는 사방으로 멀-리까지 속속들이 다 볼 수 가 있는데, 오늘은 석모도도 보이지가 않는다. 미나산 건너편에 참성단(塹城壇)이 있다.

마니산정상표지목

미니산에서 바라 본 참성단

마니산정상헬기장

마니산 참성단

참성단의 소사나무

참성단에서 바라본 마니산과 암봉능선

참성단에서 내려가는 길

참성단을 나와 이제는 하산을 시작한다. 참성단 입구 갈림길에서 곧장 내려가면 마니산 화도매표소로 내려가는 길이고, 왼쪽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가면 능선을 따라 돌아서 내려가는 길이다.

곧장 내려가는 길은 2번이나 걸었던 길이므로 이번에는 왼쪽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가기로 한다. 나무로 만든 데크길을 가다가 능선을 만나면 능선을 따라 내려가는데, 이 길 역시 암릉길이고, 경사가 심해 조심해야 한다.

자연이 빚은 돌쉼터

전망대

한참을 내려가다가 하롱베이 같은 섬 경치를 바라 볼 수 있는 전망대를 만난다. 이 전망대에서는 장봉도, 주문도, 볼음도, 아차도, 말도, 석모도 낙가산, 해명산, 상주산 등을 볼 수가 있다.

기도원.매표소갈림길

이곳의 이정표는 매표소로 빠지는 길, 매표소(기도원) 1.7km, 능선을 따라 돌아서 매표소로 가는 길, 매표소(단군로) 2.4km를 안내한다.

조망대

이곳은 신도, 시도, 모도를 바라 볼 수 있는 조망대다.

마니산등산로종점

이렇게 숲이 우거지고, 곳곳에 바위들이 박혀있는 바위 사잇길을 걸어 등산로 종점을 알리는 이정표에 도착한다. 등산로는 이곳에서 오른쪽으로 꺽어져 화도매표소로 내려가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