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시흥갯골생태공원길 제1부 소래포구역-갯골생태공원까지 2016. 11/25

산솔47 2016. 12. 26. 18:42

시흥갯골생태공원길 소래포구역-시흥갯골생태공원-소래포구역까지 12.2km, 제1부 소래포구역-갯골생태공원까지

2016. 11/25 금요일

 

 

시흥갯골생태공원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벌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으로 이 곳에서는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의 염생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붉은발농게, 방게 등도 관찰할 수 있다. 시흥갯골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 우수성으로 시흥시의 생태환경 1등급 지역이며, 20122월 국가 해양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시흥갯골생태공원 http://gaetgol.siheung.go.kr/ 

Course

소래포구역(2)-소래포구수변광장-소래역사관-댕구산.장도포대지-소래철교-소래대교삼거리-소래대교-영동고속도로소래교(1.8km)-방산대교-갯골제1아치교갈림길-소래갯골다리-갯골제2아치교(공사중)-시흥갯골생태공원(1.3km)-염전체험장-조류관찰대(1.3km)-갯골흔들전망대-갯골보행교-갈대숲산책로-갈대숲전망대(2.2km)-갯골제2아치교(공사중)-갯골배수펌프장-갯골제1아치교(2.4km)-방산대교-영동고속도로소래교-소래대교-소래대교삼거리-소래철교-소래포구어시장-소래포구역(3.2km)

소요시간: 12.2km/5:30, 평균속도(2.22km/시속)

 

 

시흥갯골생태공원길 시점인 소래포구역

이번에 걷는 시흥갯골생태공원길은 필자가 임의로 만든 둘레길로 교통의 편리성을 감안해 소래포구역에서 시작해 시흥갯골생태공원을 한 바퀴 돌고 소래포구역에서 마무리 하는 12.2km의 갯골길이다.

 

 

 

 

 

 

 

 

 

 

소래포구수변공원

소래포구역에서 2번 출구로 나가 오른쪽으로 철길아래 공원길을 걷고, 0.5km지점에서 포구해변에 있는 소래포구수변광장에 도착한다.

 

 

 

 

 

 

 

 

 

 

 

 

소래포구역사관

소래포구수변공원건너편에 있는 소래역사관에 잠시 들렸는데, Open시간이 10:00분부터란다. 그런데 오늘은 공교롭게도 월요일이라 휴무하는 날이다. 소래역사관광장에 예전에 소래철교를 다니던 수인선(수원역-남인천역) ‘협궤용 증기기관차가 전시되어 있다.

 

 

 

 

 

 

 

댕구산 장도포대

소래포구역사관에서 다시 도로를 건너 소래철교입구에 있는 해발 40m인 아주 작은 산, 댕구산에서 장도포대를 둘러본다장도포대는 원형이 복원되어 아주 잘 보존 되어있다.

 

 

 

 

 

 

 

 

 

 

 

장도포대지獐島砲臺址

장도포대는 조선고종 16(1879)에 인천으로 진입하는 이양선을 막기 위해 화도진을 구축할 당시 축조되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보관된 화도진도에 의하면 이곳에는 3개의 포좌가 설치되었는데, 2개는 바다쪽을 향하고, 1개는 동남쪽을 향하고 있어 각각 외곽과 내곽 수비가 목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새롭게 단장한 소래철교

장도포대를 둘러보고 나와 이제는 소래철교를 건너는데, 소래철교가 예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복잡하고 길가에 장사까지 진을 치고 있어 지저분하기 까지 했는데, 지금은 깨끗하고 깔끔하게 정비되었다.

입구에는 소래철교표지도 부착했고, 소래철교의 옛 사진도 전시되어 있으며, 바닥은 보도불-럭으로 교체했고, 난간도 철재난간으로 다시 세웠다철교 중간에는 전망대를 겸한 쉼터도 만들어져 있는데, 소래포구가 한 눈에 들어오고, 쭉쭉 솟아 있는 인천논현지구의 신도시 고층아파트들도 볼만하다.

 

 

 

소래대교삼거리에서 시흥갯골생태공원으로 가는 진입로

소래철교를 건너 왼쪽으로 틀어지고, 250m지점 소래대교삼거리에서 소래대교 아래로 소래대교를 지나야 하는데, 소래대교삼거리에서 20m 못미처에 시흥늠내길 안내판이 세워져있고, 진행방향을 안내한다. 이곳에서 잘못하면 엉-뚱한 길로 빠질 수 있으므로 늠내길 진행방향을 잘 살펴보고 가야 한다.

 

 

 

시흥늠내갈림길.갯골제1아치교갈림길

방산대교아래를 지나 다시 제방길에 들어서고, 100m쯤 걷다보면 왼쪽으로 갯골을 건너는 자전거모양의 갯골제1아치교가 눈길을 끈다.

사실 이 다리는 이름이 없다. 그래서 필자가 임의로 정한 것인데, 이곳의 다리는 갯골제1아치교로 하고, 시흥갯골생태공원 방향으로 가면서 만나는 현재 공사중인 다리는 갯골제2아치교로 하기로 한다.

이곳 갯골제1아치교갈림길에서 직진하거나, 왼쪽 갯골제1아치교 방향으로 진행해도 시흥갯골생태공원까지 갔다가 반환점에서 갯골보행교를 건너 한 바퀴를 돌아 이곳으로 돌아오게 되어 있다. 고로, 이곳 갯골제1아치교갈림길은 중요한 기점이 된다.

필자는 갯골제1아치교는 돌아올 때 건너오기로 하고, 늠내길이 직진을 안내하는 이곳에서는 이정표를 따라 직진하기로 한다.

 

 

 

 

 

 

 

 

 

 

 

 

 

 

 

 

 

 

 

 

 

 

 

 

 

 

 

 

 

 

공사중인 갯골제2아치교

 

 

 

 

 

 

 

 

 

 

 

 

 

 

시흥갯골생태공원길 소래포구역-시흥갯골생태공원-소래포구역까지 12.2km, 제2부 갯골생태공원-갯골보행교까지

http://blog.daum.net/sansol/3601